뷰페이지

中 알리바바, 홍콩 청년창업자 지원

中 알리바바, 홍콩 청년창업자 지원

입력 2016-05-06 20:22
업데이트 2016-05-06 2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이 홍콩 청년 창업자에 대한 자금 지원에 나섰다.

알리바바는 고객과 택배회사를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 ‘고고밴(GoGoVan)’ 등 홍콩 스타트업(신생 벤처 기업) 3곳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이 6일 보도했다.

고고밴 외에 제품 판매업자가 직접 온라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숍라인(Shopline)’과 고급 의류 대여 사이트 ‘이추(YEECHOO)’ 등도 알리바바의 지원을 받는다.

알리바바는 이들 기업에 작년 조성한 홍콩창업자기금 10억 홍콩달러(약 1천490억 원) 중 일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알리바바가 홍콩창업자기금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윈(馬雲·잭 마) 알리바바 그룹 회장이 작년 2월 홍콩 청년 창업자들에게 자금 확보와 중국 내 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후 1년가량 투자가 이뤄지지 않자 기금 설립 목적이 홍콩 청년층 지원이 아니라 홍콩 내 사업 확장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신티 차우(周駱美琪) 기금 총간사는 “기금이 각 스타트업 기업의 지분 20∼30% 이상을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며 스타트업 인수를 통한 사업확장 의혹을 부인했다.

차우 총간사는 “이들 스타트업에 전체 알리바바 생태계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면 양측이 협력으로 혜택을 볼 것”이라며 “협력 관계가 전체 알리바바 생태계를 활기차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바바는 작년 11월 100억 대만달러(3천570억 원)의 대만창업자기금도 조성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