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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서 ‘떴다방’식 여론조사…“평균 응답률 10% 이하, 신뢰도 떨어져”

총선서 ‘떴다방’식 여론조사…“평균 응답률 10% 이하, 신뢰도 떨어져”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5-06 09:16
업데이트 2016-05-06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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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13 총선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의 신뢰도와 품질이 바닥으로 떨어졌다는 통계가 나왔다.

실제로 20대 총선 결과는 국내 여론조사 업체들의 예상과 큰 차이가 났다. 선거 이틀 전 한국갤럽, 코리아리서치, 미디어리서치 등은 새누리당 의석을 155~169석가량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개표 결과는 122석에 그쳤다.

5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여심위)의 ‘20대 총선 여론조사 통계’에 따르면 공표된 여론조사는 2년 전 지방선거(816건)에 비해 113.7% 늘어난 1744건이었다.

정당·후보자 등이 실시한 비공개 조사(3630건)를 포함하면 모두 5374건이나 된다. 선거구(253개)당 21번꼴로 여론조사가 실시됐다. 조사기관 수도 지방선거(114개)에 비해 72개(63.2%) 늘어난 186개였다. 이 중 자동응답(ARS) 업체가 132개(71%)였다.

문제는 여론조사 신뢰도와 품질을 결정하는 평균 응답률이 8.9%로 10%에도 못 미쳤다는 것이다. 여론조사 전화를 유권자 100명이 받았는데 8.9명만 조사에 응했다는 뜻이다. 2014년 지방선거 응답률(11.0%)보다도 2.1%포인트 낮다. 특히 ARS 조사의 경우 응답률이 4.2%에 불과했다. 통계학자들은 20%를 권장한다.

류정호 여심위 팀장은 “현행 여론조사는 신고제로 500만원 정도인 중고 ARS 기계만 있으면 사업자등록을 내고 여론조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횟수는 늘었지만 신뢰도가 떨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류 팀장은 “‘떴다방’식 여론조사에 대해 정밀 실태조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 야당 의원은 “선거가 임박하자 한 지역 언론에서 ARS 조사 비용으로 500만원을 요구해 거절했더니 다음날 경쟁 후보에게 유리한 기사가 실리더라”고 말했다.

중앙선관위는 20대 국회에서 선거여론조사를 개선하기 위한 선거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동일 업체의 조사 결과마저 의뢰자에 따라 1, 2위가 뒤바뀌는 등 여론조사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선관위는 ‘떴다방’식 저가·저품질 여론조사를 막는 여론조사기관 인증·등록제, 집전화 대신 안심번호 휴대전화 조사 도입, 선거 막판 일주일간 ‘깜깜이 선거’로 만드는 현행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축소·폐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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