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겨우 21개월 앞두고… 조양호 조직위원장 돌연 사퇴

평창 겨우 21개월 앞두고… 조양호 조직위원장 돌연 사퇴

한재희 기자
입력 2016-05-03 18:20
업데이트 2016-05-03 2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룹 복귀… 한진해운 수습총력”

 조양호(67·한진그룹 회장)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장이 3일 전격 사퇴했다. 한진해운이 심각한 경영위기로 구조조정에 돌입하자 ‘부업’을 내려놓고 ‘본업’에 매진하기 위해서다. 후임에는 이희범(67)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내정됐다.

이미지 확대
조양호 위원장 연합뉴스
조양호 위원장
연합뉴스
 평창올림픽조직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배포해 “조 위원장이 한진그룹 내 긴급한 현안을 수습하기 위해 경영에 복귀하고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2014년 7월 조직위원장에 취임한 지 1년 10개월 만이다.
 조 위원장이 사퇴를 결심한 데에는 한진해운의 경영 위기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진해운은 최근 세계 경제의 장기 불황으로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의 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손해가 불가피해졌고, 일각에서는 이들 국책은행에 혈세가 투입된 것을 거론하며 조 위원장에게 비판을 가했다. 또 조 위원장의 제수인 최은영(54) 전 한진해운 회장이 자율협약 신청을 앞두고 소유 주식을 전량 매각해 손실을 회피하려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고, 조 위원장의 사재 출연 압박까지 이어지자 결국 위원장직 사퇴를 결심하게 됐다.
 조 위원장은 “그동안 믿고 따라준 조직위 모든 임직원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새로운 위원장과 함께 흔들림 없이 올림픽 준비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그룹 경영에 복귀하더라도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오쯤 조 위원장의 사퇴 소식을 알렸던 조직위는 같은 날 저녁 이 전 장관이 신임 위원장으로 내정됐다고 발표했다. 평창올림픽이 1년 9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둘러 후임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경북 안동 출신인 이 전 장관은 1972년 행정고시에 수석 합격하며 공직에 발을 들여놨다. 당시 이공계 출신 첫 행시 수석 합격자로 화제를 모았던 이 전 장관은 경제 관료로 경력을 쌓았으며 2003~06년에는 제8대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냈다. 퇴임 후에는 STX그룹 에너지·중공업 총괄회장, LG상사 고문 등을 역임하며 해외 네트워크를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통인 이 전 장관은 다양한 인맥과 친화력을 앞세워 올림픽 마케팅 분야에 특히 힘을 쓸 것으로 기대된다.
 조직위는 4일 집행위원회를 거쳐 이 전 장관을 신임 위원장으로 추천할 계획이며 이후 위원총회 표결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 인사가 최종 확정된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6-05-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