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시 5년 만의 사과… 피해자들 “수용 못 한다, 한국 떠나라”

옥시 5년 만의 사과… 피해자들 “수용 못 한다, 한국 떠나라”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05-02 21:12
업데이트 2016-05-03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등급 판정 178명 포괄적 보상…·3·4등급은 100억 기금 통해 보상

7월까지 패널 구성해 금액 결정
책임 분산·은폐 부인 발언 빈축


이미지 확대
“형식적 사과 집어치워라”
“형식적 사과 집어치워라”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RB코리아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살균제 피해자 가족들에게 머리를 숙이는 순간 한 피해자 가족이 그에게 장난감 자동차를 던지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최대 가해 기업인 옥시(RB코리아)가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 의사를 밝히고 피해자 보상을 약속했다. 2011년 8월 보건복지부가 가습기 살균제를 폐 손상 원인으로 지목한 역학조사 결과를 밝힌 지 4년 8개월 만이다. 피해자들은 “형식적 사과를 거부한다”며 “옥시가 한국에서 퇴출돼야 한다”고 받아쳤다.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RB코리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가습기 살균제로 폐 손상을 입은 피해자와 가족들께 사과드린다. 옥시 제품이 사건에 관련된 점, 또한 신속히 적절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영국 본사 최고경영자 역시 자신을 대신한 사과를 요청했고, 보상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RB코리아는 정부의 1·2차 피해조사에서 1~2등급 판정을 받은 옥시 제품 사용자 178명 등에게 포괄적으로 보상하고, 3·4등급 판정을 받은 피해자에게는 이미 조성한 100억원의 인도적 기금을 통해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개인별 보상액은 RB코리아가 7월까지 패널(독립기구)을 구성해 결정하고, 이르면 2017년쯤 끝날 3차 피해조사에서 추가로 밝혀질 피해자에 대해서도 보상하기로 했다.

사프달 대표가 읽은 회견문에서는 “여러 회사 제품을 함께 사용한 피해자를 위해 다른 제조·판매사들이 (보상에) 동참하기를 제안한다”며 책임 분산을 시도하려는 의도가 엿보였다. 또한 수사·재판 과정에서 옥시가 불리한 자료를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 “옥시 임직원이 준수해야 할 기업 행동강령이 있어 어떤 잘못된 행위도 용납하지 않고 있다”며 은폐 사실을 부인하는 내용을 여러 군데 배치해 빈축을 샀다.

회견장을 찾아 사프달 대표에게 직접 항의한 피해자들은 옥시를 강하게 비판했다. 넉 달간 제품을 써 만 1살 자녀를 잃은 최승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유가족연대 대표는 “옥시가 피해자를 한 명씩 찾아 ‘부모가 죽인 게 아니라 옥시가 죽였다’고 사과하기를 바랐다”며 울었다. 피해자들은 2013년부터 옥시를 상대로 민형사소송을 제기하고, 지난해엔 영국 본사를 항의 방문했지만 옥시 측으로부터 책임 인정 및 사과를 한 차례도 듣지 못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5-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