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카페] 새 얼굴 vs 그 얼굴… 올 증권사 CEO 성적은

[여의도 카페] 새 얼굴 vs 그 얼굴… 올 증권사 CEO 성적은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6-03-22 22:44
업데이트 2016-03-23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이투자·하나금투 새 사장 선임…한투·대신·교보 등은 재신임 결정

지난 11일 삼성증권부터 시작된 증권사 릴레이 주주총회가 조만간 마무리됩니다. 총 8개 증권사 CEO(최고경영자) 임기가 이달 중 만료되는데, 새 사장 선임으로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증권사와 ‘구관이 명관’이라며 기존 체제를 유지하는 증권사의 기류가 엇갈립니다.

지난 8년간 하이투자증권을 이끈 서태환 사장은 오는 24일 주총을 끝으로 물러납니다. 주익수 전 하나금융투자 투자은행(IB) 부문 대표가 서 사장의 자리를 물려받습니다. 서 사장은 2008년 하이투자증권이 현대중공업에 편입된 이후 줄곧 CEO를 맡은 상징적인 존재입니다.

서 사장은 2009년부터 4년 연속 흑자를 내는 등 준수한 경영 실적을 올렸고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연임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그러나 모(母)그룹이 IB 역량 강화를 위해 주 대표를 영입했고, 증권업계에서 손꼽히던 서 사장의 ‘장수 CEO’ 기록이 멈추게 됐습니다.

그간 공로를 인정한 모그룹이 다른 자리를 제안했으나 서 사장이 “그만 쉬겠다”며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 사장은 종종 평사원에게 점심 ‘번개(갑자기 잡는 약속)’를 때리는 등 소탈한 성격이었기에 직원들 사이에선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노조는 CEO 교체가 구조조정 단행이나 매각의 신호탄이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2014년 취임한 장승철 하나금융투자 사장도 23일 주총에서 신한금융투자 출신의 이진국 하나금융지주사 사외이사에게 자리를 물려줍니다. 장 사장은 상근 부회장으로 계속 근무할 예정입니다.

반면 2007년부터 한국투자증권 수장을 맡고 있는 유상호 사장은 24일 열리는 주총에서 재선임될 예정입니다. 9번째 연임 성공이며 본인이 갖고 있는 업계 최장수 기록을 다시 경신합니다. 오너인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의 신임을 한몸에 받는 유 사장은 2011년부터 4년 연속 증권업계 순이익 1위를 지키는 등 믿음에 부응했습니다.

나재철 대신증권, 김해준 교보증권 사장은 지난주 주총에서 재선임됐습니다. 조웅기·변재상 미래에셋증권, 강대석 신한금융투자 사장도 오는 30일 주총에서 연임이 의결될 예정입니다. ‘새 얼굴’을 내세운 증권사와 ‘옛 얼굴’을 재신임한 증권사의 올해 성적표가 벌써 궁금해집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6-03-23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