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 왜곡 교과서 강력 규탄·즉각 시정 촉구

정부, 日 왜곡 교과서 강력 규탄·즉각 시정 촉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3-18 23:06
업데이트 2016-03-19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대사관 총괄공사 초치해 강력 항의

‘독도 동영상’ 13개국 언어 추가 홍보

정부는 18일 독도 영유권 주장 확대와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모호하게 기술한 일본 고교 교과서가 검정에서 통과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했다. 또 일본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국제사회에 독도가 우리의 고유 영토라는 점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외교부로 불려온 日 총괄공사
외교부로 불려온 日 총괄공사 스즈키 히데오(맨 왼쪽)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18일 굳은 표정을 한 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수행원들과 함께 들어가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독도 영유권 주장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일본 고교 교과서 검정 통과에 대해 일본 측에 항의하기 위해 스즈키 총괄공사를 초치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정부는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관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개탄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야말로 일본의 장래를 짊어질 미래 세대뿐만 아니라 침탈의 과거사로 고통받은 주변국들에 대한 엄중한 책무라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로 스즈키 히데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에 게재된 독도 동영상을 한국어와 영어를 포함한 기존 12개 언어뿐 아니라 베트남어, 네덜란드어, 말레이시아어 등 13개 언어 자막으로도 볼 수 있도록 개편했다. 교육부도 초·중·고교에 다음달 중 ‘독도 바로 알기’ 교재를 배포해 수업 시간에 이를 활용한 독도 교육을 하도록 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또 중학교 자유학기제 기간에도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현재 집필 중인 고등학교 국정 역사 교과서에도 독도 관련 기술이 한층 강화된다. 오는 6월에는 교과서 왜곡 시정 요구안을 일본 외교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3-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