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복이란”… 도덕, 외우는 대신 토론한다

“행복이란”… 도덕, 외우는 대신 토론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3-16 23:10
업데이트 2016-03-17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년 초교 3·4학년부터 적용, 교재 분량 줄고 심화… 논술 대비

“솔직히 도덕을 왜 배우는지 잘 모르겠어요. 너무 어렵기만 하고.”

서울의 한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김다원양은 지난해 수업에서 ‘가치’에 대해 배웠다. 가치를 ‘도구적 가치’, ‘본래적 가치’, ‘물질적 가치’, ‘정신적 가치’로 나눌 수 있는데, 도구적 가치와 본래적 가치, 물직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가 상반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김양은 “가치에 대한 개념도 잘 모르는 채 시험에 난다고 해 무작정 외웠던 기억이 있다”고 16일 떠올렸다.

이미지 확대
2015 교육과정 개정으로 2018년부터 학교수업이 대폭 바뀐다. 그동안 지식전달, 문제풀이 위주로 진행되던 수업이 토론식 수업으로 전환된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려면 지식 암기식 형태의 수업으로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도덕 교과는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 교과로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이라는 인간상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교과 내용이 너무 피상적인 데다 동·서양 사상가들의 사상을 표피적으로 배워 ‘외우는 교과’로 여겨진다.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도덕 교과는 ▲성실 ▲배려 ▲정의 ▲책임 4대 가치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2018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교 1학년’ 순으로 연차적으로 개정된다. 우선 학습 분량이 대폭 줄어든다. 예컨대 초등 3학년 교과서 분량이 244쪽(주당 7.2쪽 진도)이지만, 개정에 따라 절반 정도인 130쪽(주당 3.8쪽 진도)으로 축소된다.

분량이 줄면서 교사가 기존 예화(例話) 중심의 단편적 지식을 가르치지 않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토론·토의, 팀 프로젝트를 주도하게 된다. 차승한 경기 화성예당중 교사는 “이를테면 학생들은 지금까지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도덕적 책임’에 대해 교사가 가르치는 대로 배웠다. 하지만 교사가 ‘정보화 시대에 도덕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식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유도하면 효과가 더 좋을 것”이라며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교실수업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사상가의 단편적인 지식을 배우던 것에서 한발 나아가 깊이를 더한 도덕 교과목도 고교에서 신설된다. 고교 진로선택 과목으로 개설되는 ‘고전과 윤리’ 과목은 ‘격몽요결’, ‘니코마코스 윤리학’, ‘국가’, ‘공리주의’ 등 모두 15권(12개의 주제)의 고전 중 6권을 선택해 직접 강독하고 토론하는 수업이 진행된다. 지필 위주의 평가방식 대신 서술형과 논술형, 탐구 보고서, 성찰 에세이, 구술 평가, 토론 과정 및 발표에 대한 관찰 등 다양한 수행평가를 활용한다. 학생은 ‘우수’, ‘보통’, ‘미흡’의 점수를 받는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독서활동으로 기재가 가능하고, 논술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이현석 연구사는 “학생들이 세계 유명 고전을 읽고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한 과목”이라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3-1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