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호텔 침대서 손가락만 까딱 … 아직도 카드 키로 문 여나요

[커버스토리] 호텔 침대서 손가락만 까딱 … 아직도 카드 키로 문 여나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3-04 23:20
업데이트 2016-03-05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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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 경연장 비즈니스호텔을 가다

비즈니스호텔이 사물인터넷(loT) 기술의 경연장으로 탈바꿈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객실 문을 열 수 있고 TV 리모컨 버튼 조작 한 번으로 객실 내 온도와 조명 조절까지 가능해지는 등 최첨단 기술이 호텔업계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홍희경 기자와 김진아 기자가 호텔롯데와 호텔신라의 협조를 받아 비즈니스호텔에서의 최신 loT 기술을 체험해 봤다.

롯데시티호텔 명동
롯데시티호텔 명동 롯데시티호텔 명동에서 기자가 지난달 26일 스마트폰을 사용해 객실 조명을 켜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롯데시티호텔 명동

‘정말 TV 리모컨으로 다 됐다. 그런데 왜 리모컨이어야 하지?’

지난 1월 서울 을지로 3가역 근처에 문을 연 비즈니스호텔 ‘롯데시티호텔 명동’에는 LG전자와 협업해 구축한 ‘스마트호텔 TV솔루션’이 도입됐다. TV 리모컨을 통해 객실 조명과 온도를 제어할 수 있고, 호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객실 청소를 요청할 수 있고, 문밖에 ‘방해하지 마세요’란 메시지를 점등시킬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TV에 표시된 QR코드를 읽어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받으면, 리모컨 없이 스마트폰으로 조명 등을 제어할 수도 있다. 상반기 중 아이폰에도 제어 기능이 탑재될 전망이다. 나아가 미러링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 있는 콘텐츠를 TV 화면에 띄워 볼 수도 있다.

리모컨으로 객실의 각종 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의 편리함은 쉽게 예상됐지만, 과연 이것이 꼭 필요한 기능인가에 대한 의구심을 품은 채 지난달 26일 하루를 묵었다. 침대 머리 옆에 조명 전체를 제어하는 호텔 객실 스위치에 익숙했기 때문이다. 신축 호텔을 지을 때 TV를 허브로 삼아 조명 등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들면, 침대 테이블처럼 비즈니스호텔에 꼭 필요하지 않은 가구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호텔 측 설명을 들으면서도 고개를 갸웃거렸다.

한밤이 되어서야 TV솔루션의 효용을 발견할 수 있었다. 기존에 호텔에서 묵을 때와 확연히 달라진 객실 내 동선이 그려졌다. 도심의 비즈니스호텔답게 22㎡로 넓지 않은 호텔방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은 침대에 파묻혀 TV를 보는 일 정도에 제한되는데, 손에 쥔 TV 리모컨이 대부분의 일을 해주니 움직일 필요가 없어졌다. 물론 호텔 객실에서 격렬한 활동을 하는 이들은 많지 않겠지만, 호텔이라는 낯선 환경에 있다 보면 여러 가지를 확인하기 위해 몸을 움직이게 된다. 아침식사 시간을 확인하려고 침대에서 먼 탁자에 던져 뒀던 쿠폰을 집어 들어 살핀다거나, 자다 말고 온풍기를 끄거나, 화장실등을 끄기 위해 누워 있던 몸을 일으켜 세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간단히 해결됐다. 집에서 잘 쓰지 않던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 역시 TV 채널이 한정된 호텔 객실에선 유효했다. 여행 중 뉴스를 보기 싫어도 객실에서는 하릴없이 CNN과 BBC만 봐야 했던 서러움을 날릴 만한 기술로, 실제 이 기능에 대해 일본 관광객들이 많이 문의한다고 한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신라스테이 광화문

복도에서 문 앞까지는 10여 걸음. 스마트폰 화면에 뜬 모바일 키를 클릭하자 ‘달칵’ 하는 소리와 함께 객실 문이 열렸다. 플라스틱 카드 키를 객실 문 앞에 갖다 대지 않고 조금 떨어져 있었음에도 스마트폰 모바일 키 클릭 한번으로 편리하게 객실 문을 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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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스테이 광화문
신라스테이 광화문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 기자가 스마트폰 모바일 키를 이용해 객실 문을 열고 있다.
호텔신라 제공
호텔신라의 비즈니스호텔인 신라스테이 광화문이 지난달부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객실 예약부터 체크인, 호텔 주변 여행 가이드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삼성SDS와 공동 개발한 이 앱은 현재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바쁜 비즈니스호텔 이용객들이 시간을 절약하고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앱을 이용한 체크인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에 있는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 기자가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 봤다. 먼저 스마트폰에 신라스테이 앱을 설치한 뒤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이후 프런트에 가서 체크인을 하면 직원이 확인 후 스마트폰에 모바일 키를 전송한다. 다만 이때 일반 객실 키도 함께 지급받는다. 아직 앱을 통한 객실 내 온도나 조명 조절 등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을 열고 닫는 것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에서 객실 층 버튼을 누를 때도 모바일 키 하나로 해결이 가능하다. 앱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 키 부분을 클릭하면 객실 번호와 함께 초록색 열쇠 모양이 뜬다. 이 부분을 클릭해 주황색으로 변하면 모바일 키가 활성화됐다는 의미다. 이때 엘리베이터에서 가고자 하는 층수를 선택할 수 있고 객실 문도 열 수 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함’이다. 플라스틱 카드 키를 일일이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특히 플라스틱 카드 키를 휴대전화와 같이 붙여 다녔다가 망가져 다시 카드 키를 재발급받은 경험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서비스가 편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호텔신라는 이달 말 앱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앱으로 어메니티(객실 비품) 추가 신청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나아가 객실 내 조명 조절이나 TV 프로그램 선택 등도 앱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호텔업계에서는 이런 서비스 확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앱 개발 비용이 만만찮고 기존 호텔의 객실 문을 전부 교체해야 하는 등 비용 부담이 커서다. 때문에 새로 짓는 호텔부터 이런 서비스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3-0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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