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정 평가 보도로 유권자 선택 도와야”

“의정 평가 보도로 유권자 선택 도와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1-27 21:10
업데이트 2016-01-27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지 제80차 독자권익위원회

서울신문 독자권익위원회(위원장 박재영 서울대 행정대학원 객원교수)가 27일 서울 중구 태평로 서울신문 본사에서 제80차 독자권익위원회의를 열어 ‘19대 국회 결산 및 여야 정치권 행태 관련 보도’를 주제로 토론했다.

이미지 확대
27일 서울신문사에서 열린 제80차 독자권익위원회에서 ‘19대 국회 결산 및 여야 정치권 행태 관련 보도’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맨 오른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서울신문 이경형 주필·오승호 편집국장·이도운 부국장 겸 정치부장, 선승혜 아시아인스티튜드 문화연구수석, 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영찬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서울신문 이범수 정치부 기자, 박재영 독자권익위원장, 홍현익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 이상제 금융연구원 기획협력실장, 서울신문 진경호 편집국 부국장·손성진 논설실장.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27일 서울신문사에서 열린 제80차 독자권익위원회에서 ‘19대 국회 결산 및 여야 정치권 행태 관련 보도’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맨 오른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서울신문 이경형 주필·오승호 편집국장·이도운 부국장 겸 정치부장, 선승혜 아시아인스티튜드 문화연구수석, 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영찬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서울신문 이범수 정치부 기자, 박재영 독자권익위원장, 홍현익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 이상제 금융연구원 기획협력실장, 서울신문 진경호 편집국 부국장·손성진 논설실장.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전범수 위원(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은 “현재 국회가 입법 교착 상태에 빠진 이유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제도적으로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면서 “계속 국회는 무능하다는 식으로만 접근할 경우 악순환만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상제 위원(금융연구원 기획협력실장)은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기업활력제고특별법 등 경제활성화법에 대해 헷갈려 하는 국민들이 많은데 한눈에 볼 수 있는 기사 등이 필요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대한 제언도 많았다. 김영찬 위원(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은 “총·대선을 앞두고 시민들의 일상적인 삶과 직결되는 정치인의 의정활동에 대해 엄정한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서 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면서 “성적표가 있으면 유권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현익 위원(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은 “야권분열이 이뤄진 가운데 각 당의 정책이 무엇인지, 당이 추구하는 바가 뭔지, 신당이 왜 생겼는지 등을 명확하게 보여줘 각당이 정책 대결을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치에 무관심한 ‘1020’ 세대의 정치 참여를 위한 언론의 역할을 요구하기도 했다. 전 위원은 “10대도 정치·사회교육이 필요하다. 그들의 정치 불참을 참여할 수 있는 쪽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중요하다”면서 “미국은 대선이 있는 날 학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학교에 마련된 투표장에 가서 투표를 하는데 이 과정 자체가 아이들의 정치 참여의식을 자연스럽게 높인다”고 말했다.

선승혜 위원(아시아인스티튜트 문화연구수석)은 “20대는 지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정치를 배우면서 ‘지겹다’는 말을 하고 있다”면서 “그들이 정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어떻게 하면 그들의 인식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논의할 수 있는 장을 언론이 만들어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사용어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 위원장은 “언론에서 대선을 앞두고 ‘대권을 잡는다’는 용어를 쓰는데 이는 ‘큰 임무를 맡겨달라’는 뜻의 대임(大任)으로 바꿔 써야 한다”면서 “결국 권력도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1-28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