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겨울철 근로자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김종은 양산부산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기고] 겨울철 근로자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김종은 양산부산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입력 2015-12-13 18:10
업데이트 2015-12-13 2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은 양산부산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김종은 양산부산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겨울철은 한파·폭설 등으로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염좌, 골절 등의 근골격계 손상과 관련된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한다.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근골격계 손상이나 질환은 근육, 인대, 관절 그리고 혈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생길 수 있다. 에너지 소모가 많고 관절 운동을 제한하는 두꺼운 옷이나 보호 장비의 착용, 과도한 힘을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작업 환경과 관련돼 발생하는데, 추운 겨울일수록 이러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는 노출 정도에 따라 다양하지만 근골격계 손상의 징후와 증상은 영상 2℃(또는 지속해서 노출될 경우는 영상 10℃) 이하에서 많이 발생한다. 추운 날 작업을 하면 체온 유지를 위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고 혈관이 수축해 몸이 뻣뻣하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차가운 감각이나 통증에 더욱 예민해진다. 근육의 긴장도와 피로도 증가, 관절의 경직으로 인해 목, 어깨, 무릎,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근육통, 관절통이 발생하는데, 이는 나아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추운 날씨 탓에 몸이 움츠러든 상태에서 물체를 잡거나 드는 경우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 저하로 타박상, 염좌, 골절 같은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겨울철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관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적 예방과 관리의 측면에서는, 너무 두꺼운 옷이나 여러 겹의 옷을 입는 것보다는 세 겹 이하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의복이나 보호구는 10~15% 정도 더 칼로리를 소모하므로 평상시보다 칼로리 섭취를 늘려야 하며 추위는 갈증이나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이나 음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작업 전후 하루 30분 이상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으로 환경적 예방과 관리의 측면에서는, 작업 절차 개선을 통해 근로자가 차가운 물체의 표면 처리나 작업, 진동 기구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작업하기 편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보온을 위해 외풍이 있거나 바람이 심한 곳은 차단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근로자에게 이동용 히터기를 제공하거나 전체적인 난방기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조직적 예방과 관리의 측면에서는, 근로자에게 근골격계 손상의 징후와 증상, 예방 및 처치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여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추운 날은 작업 시간을 최소화하고 하루 중 가장 따뜻한 시간에 작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따뜻한 작업장과 추운 작업장에서 교대로 근무하는 것이 좋지만, 어렵다면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휴식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 그리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겨울철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고안에 따라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바라며, 사업주들은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으면 한다.
2015-12-1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