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소비 특성 보고서
맞벌이 가구 소득이 홑벌이 가구 대비 1.4배 높고, 소비 지출은 1.2배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소비 패턴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맞벌이 가구는 전체 지출의 13.2%를 자녀 교육비에 투자했다. 홑벌이 가구(10.3%)보다 2.9% 포인트 높다. 이는 부모가 일하는 시간에 자녀가 학원에 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홑벌이 가구의 경우 교육비에 쓸 여윳돈이 상대적으로 적은 탓도 있다.
반면 오락·문화비에서는 홑벌이 가구의 지출 비중이 5.8%로 맞벌이 가구(5.2%)보다 좀 높았다. 김 연구원은 “맞벌이 가구가 상대적으로 여가를 즐길 시간이 부족한 탓”이라고 해석했다. 맞벌이 가구는 전체 지출의 19.9%를 교통·통신비에 사용했고 홑벌이가구는 18.8%였다.
식료품 구입비 비중은 홑벌이 가구가 15.0%, 맞벌이 가구가 13.4%를 차지했다. 외식·숙박비 비중은 맞벌이 가구가 13.7%로 홑벌이 가구(12.6%)보다 컸다. 김 연구원은 “맞벌이 가구는 집에서 음식을 하는 대신 외식을 하며 시간을 아낀다”면서 “맞벌이 가구가 계속 늘면서 시간절약형 소비나 자녀 양육을 위한 소비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관련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11-30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