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러 ‘IS와 알아사드’ 딜레마

美-러 ‘IS와 알아사드’ 딜레마

오상도 기자
입력 2015-11-27 22:54
업데이트 2015-11-27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알아사드 정권 지상군 재무장” 美 “인정 못해… 반군들 활용해야”

‘공공의 적’인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는 데 국제사회가 큰 틀에서 합의했으나 공동 전선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주도한 국제 공조 외교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AFP 등이 26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미지 확대
미국과 러시아는 IS 거점인 시리아 락까를 겨냥해 지휘부와 창고, 무기고 등에 대한 공습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맹폭에도 불구하고 IS가 지난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테러를 자행하면서 국제사회의 IS 격퇴 전략은 한계를 드러낸 상태다.

IS에 대한 ‘융단폭격’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IS 격퇴를 위해선 지상군 투입이 필요하다는 데 미국이나 러시아도 인식을 같이한다. 다만 적잖은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자국 군대를 대신해 지상군으로 누구를 보낼 것인가에 대해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이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권좌 유지 문제와 얽혀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영국, 프랑스 등 서방국가들은 알아사드 정권 축출이 목표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2011년 ‘아랍의 봄’을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시리아 내전과 난민 사태를 불러왔다.

반면 러시아에게 알아사드 정권은 중동에서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존재다. 러시아는 지중해 연안의 타르투스 해군기지 등 여러 군사시설을 시리아 내에 보유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상군 투입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동안 알아사드 정권의 지상군을 재무장시켜 IS와 싸우게 하자는 생각을 여러 차례 강조했을 따름이다.

이날 푸틴 대통령을 만난 올랑드 대통령은 “(미래에) 알아사드를 위한 자리는 없다”고 강조했다. IS 격퇴를 위해 대규모 지상군을 투입하지 않겠다고 밝힌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역시 시리아 온건 반군을 무장시켜 활용하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 특수부대 요원 50명이 최근 시리아에 도착했다고 AFP는 보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서울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5-11-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