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옴부즈맨 칼럼] 현재의 핫, 미래의 핫/안혜련 참문화사회연구소장

[옴부즈맨 칼럼] 현재의 핫, 미래의 핫/안혜련 참문화사회연구소장

입력 2015-11-24 18:00
업데이트 2015-11-24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혜련 참문화사회연구소장
안혜련 참문화사회연구소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평양 방문이 처음 알려진 것은 11월 16일 연합뉴스의 기사를 통해서였다. 역대 유엔 사무총장으로는 세 번째지만 그가 한국인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면담이 예상되며, 따라서 북한 핵 문제와 남북한 통일 문제 물꼬를 틀 수 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아직 방문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조만간 성사될 가능성은 커 보인다.

반 총장의 방북 여부가 핫이슈가 되는 이유는 그가 2017년 대통령 선거의 유력한 후보이고, 그의 북한 방문이 한반도 문제에 어떤 식으로든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프랑스 파리 테러,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라는 팽팽한 긴장 속에서도 그가 정치권의 이슈 메이커가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서울신문은 16일 이 기사를 속보로 온라인 뉴스에 올렸고, 이후 여러 차례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 하지만 주로 반 총장이 평양에 ‘간다, 안 간다’는 일정 자체에 대한 확인이었고, 서울신문 자체의 뉴스 분석과 평가는 연합뉴스 최초 보도 3일 후(19일 2면), 5일 후(21일 23면)에야 나왔다.

독자가 알고 싶은 것은 왜 그의 방북이 중요하고 그가 논의하게 될 의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될 것인지인데, 정작 원하는 기사는 시기도 늦었거니와 충분치도 않았던 것 같다. 이번 반 총장 방북이 갖는 뉴스 가치를 서울신문이 과연 적시에 제대로 평가했나 하는 의문이 든다.

한편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의 문제를 인식하고 부각시키는 것도 언론의 중요 역할 중 하나일 것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현재 우리나라 경제를 심각한 위기로 인식하고 있는데 그 중요 지표로 삼는 것이 10월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4년 기업경영 분석’이다. 지난해 제조업 매출액 1.6% 감소는 한은이 기업경영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61년 이래 처음이라고 한다.

마이너스 성장의 원인은 조선, 석유화학, 전자 등 주요 수출산업의 부진이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악화돼 국내 기업 3곳 중 1곳은 이자도 못 갚는 실정이라고 한다. 반면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단기 부동자금은 900조원을 넘고, 가계부채는 1200조원, 가구당 평균 부채는 6000만원에 이르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복지 관련 비용 증가도 중요한 문제다. 청년 세대의 저출산이 잘못된 선택일지, 합리적 선택이 될지에 대해 보다 심층적 분석도 요구된다 하겠다.

서울신문은 ‘위기의 제조업, 재도약은 가능한가?’(11월 16일 31면), ‘빚만 늘어나는 한국’(11월 23일 16면) 등을 통해 이러한 사안들에 대한 관심을 표명해 왔다. 그렇다면 미래 성장산업 엔진 발굴, 가계부채 발생 원인 분석을 통한 통합적 관리, 청년층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과 배려라는 보다 구체적인 대응책들이 떠오른다. 이러한 것이 미래의 핫이슈들이다.

오늘의 문제는 필연적으로 내일의 문제가 된다. 수많은 정보들이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오늘날 현재의 핫이슈를 의미 있게 만들어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미래의 핫이슈를 선점하는 길이기도 하다.

독자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도 읽고 싶은 기사, 서울신문이 아니면 찾을 수 없는 기사의 품질을 확보하는 것, 이 콘텐츠의 힘에 서울신문의 미래가 달려 있을 것이다.
2015-11-25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