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연대’냐고요? ‘친반연대’입니다!

‘친박연대’냐고요? ‘친반연대’입니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11-12 22:42
업데이트 2015-11-13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총선 겨냥 군소 정당 우후죽순

내년 총선을 5개월 앞두고 군소 정당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사회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창당은 바람직하지만 총선이라는 장이 서니 재야의 정치 낭인들이 ‘셀프 홍보’를 위해 우르르 몰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도 적지 않다.

올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된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 건수는 12일 현재 12건으로 집계됐다. 창당 전 단계인 창당준비위는 발기인 200명 이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후 5개 시·도당과 1000명 이상 당원을 확보하면 정식 정당이 된다. 결성 신고 12건 중 7건(58.3%)이 지난달(3건)과 이번 달(4건)에 집중됐다. 창당준비위 활동 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에 내년 총선을 노린 창당준비위라는 게 명확해 보인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정당 등록을 하지 않으면 후보자를 낼 수 없지만 총선 분위기를 타고 각종 수단을 통해 목소리를 내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19개 정당 가운데 올해 등록 절차를 마친 정당도 3개가 있었다.

지난 6일 결성 신고를 한 ‘친반연대’ 창당준비위가 가장 눈길을 끈다. ‘친반’은 ‘친(親)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약어다. 반 총장 지지 세력이 정당 창당을 공식화하는 것은 처음이다. 18대 총선에서 박근혜 대통령 지지 세력을 자임하며 24명의 당선자를 배출한 ‘친박연대’를 떠올리게 한다.

친반연대는 발기 취지문에서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하는 2017년 민족의 미래를 열어 갈 새로운 리더로서 (반 총장이) 적임자임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거지당’도 있었다. 클 거(巨), 지혜 지(智)자를 썼다. 발기 취지문에서 “정치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부자정치 때문”이라며 “국민이 정치인보다 잘사는 정치, 거지 감동 정치로 바꾸면 모든 게 해결된다”고 밝혔다.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선거에서 정당 득표를 통해 확보한 비례대표 자리를 돈을 받고 파는 이른바 ‘공천 장사’를 하기 위한 창당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인식이 아직 정치권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11-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