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걸을 수 있는 환자가 “오줌 누여달라”… 간병인 30% “성희롱 피해”

걸을 수 있는 환자가 “오줌 누여달라”… 간병인 30% “성희롱 피해”

이슬기 기자
입력 2015-11-11 18:08
업데이트 2015-11-11 1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공식 가사노동자 실태 보니

# “혼자 화장실을 다닐 수 있는 남성 환자분이 오줌을 누여달라고 하더라고요. 예의를 지켜달라고 좋게 말했지요. 그랬더니 막 욕을 하는 거예요. ‘간병 와서 오줌을 누이라고 하면 누이고 만지라고 하면 만져야지’라고 하더라고요.” (60대 여성 간병인 A씨)

# “요즘엔 가사도우미 있는 집에 폐쇄회로(CC)TV를 많이 설치하잖아요. 그것까진 이해할 수 있는데 어디 설치돼 있는지를 안 알려줘요. 나중에 알고 보니 제가 자주 옷을 갈아입던 방에 떡하니 CCTV가 달려 있었어요.” (50대 가사도우미 B씨)

간병인 10명 중 3명꼴로 성희롱에 시달리는 등 가사노동자들에 대한 인권침해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인권위원회는 11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센터 별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비공식부문 가사노동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비공식부문 가사노동자란 노동법과 사회보장제도 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간병인과 가사도우미, 육아도우미 등을 가리킨다. 실태조사를 진행한 구미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특히 간병인들이 성희롱을 경험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간병인들 중 30.8%가 성희롱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고, 성폭력 또는 유사 경험을 했다고 말한 이도 7.1%에 달했다.

가사노동자들을 하녀처럼 취급하는 풍토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녀처럼 대했다’고 응답한 이는 가사도우미 38.0%, 간병인 56.4%, 육아도우미 24.3% 순이었다. 한 가사도우미는 “손자뻘 되는 애들이 ‘아줌마 이거 해, 저거 해’ 할 때마다 자존심이 상한다”고 토로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2015-11-1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