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3위 롯데 이달 만료 면세점 사업권 방어… 20년 만에 소비재 사업 진출 두산의 도전장

세계 3위 롯데 이달 만료 면세점 사업권 방어… 20년 만에 소비재 사업 진출 두산의 도전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10-12 22:42
업데이트 2015-10-13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 “세계 시장 1위 도약”

서울 시내 면세점을 놓고 지키려는 곳과 뺏으려는 곳의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 업계 1위 롯데면세점이 ‘2020년 세계 면세시장 1위 도약’을 내세운 반면 다크호스 두산은 ‘사회에 기여하는 면세점’이라는 점을 각각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신동빈 장남 결혼 피로연
신동빈 장남 결혼 피로연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2일 인천 중구 운서동에 있는 롯데면세점 제2통합물류센터에서 현재 세계 3위 롯데면세점을 2020년 세계 1위로 올려놓는다는 목표를 담아 ‘상생 2020’을 발표했다.

신 회장은 “롯데면세점이 중소·중견 기업과 상생하고 취약 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균형 있는 관광 인프라를 만들고 일자리 확대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 회장은 다시 불거진 가족 간 경영권 분쟁을 의식해 “최근 불거진 여러 일들은 롯데의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이라면서 “이에 흔들리지 않고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롯데면세점은 상생 2020이라는 비전을 위해 5년 동안 모두 1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중소 파트너사 동반성장펀드 조성, 중소 브랜드 매장 면적 확대, 중소 브랜드 발굴과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인큐베이팅관 도입, 취약계층 자립 지원 등을 실천하기로 했다.

신 회장이 직접 나서 비전 발표를 할 정도로 공을 들이는 이유는 연말 특허권이 만료되는 롯데면세점 본점과 월드타워점이 연매출 2조 6000억원에 달하며 롯데면세점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마감한 본점과 월드타워점의 특허권 입찰에는 두산과 신세계, SK네트웍스 등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두산 “영업이익 10% 환원”

두산이 면세점 사업에서 발생하는 영업이익의 최소 10%를 순수한 기부금으로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 입찰에 참여한 두산은 12일 서울 중구 장충단로 두산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업이익 사회 환원 외에도 별도 재원을 들여 중소·중견 기업 지원, 협력사 지원, 중견 면세점 지원 등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면세점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두산은 특허권을 받게 되면 5년 특허 기간 동안 누적 영업이익 5000억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 단순 계산하면 500억원 정도를 기부금으로 환원한다는 입장이다. 두산이 이처럼 가져가는 이익을 줄이면서까지 특허권을 획득하려는 데는 약 20년 만에 소비재 사업에 다시 뛰어드려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두산은 면세점의 이름을 두타의 상징성을 살려 ‘두타면세점’으로 정했다. 또 두산은 면세 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기존 면세 사업자가 고용했던 인력과 거래하던 협력사를 최대한 이어받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동현수 두산 사장은 “면세사업부 직원 전원을 정규직화하고 소외·취약 계층 10% 이상을 채용하고 청년 고용 비율을 46%로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자로 선정되면 기존 사업자와 거래하던 협력사와 최대한 이어서 거래를 함으로써 협력사들의 비즈니스 손실을 최소화하고 기존 물류 사업자의 설비와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안으로 사업 계획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두산은 면세점 사업 예정지인 동대문 두타의 입지를 최대한 살려 국내 브랜드를 매년 30개 이상 발굴해 면세점을 통한 글로벌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두산은 면세점 전체 매장의 40%를 국산 제품으로 채우고 이 비율을 5년 뒤에는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전략도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10-13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