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조희팔 사기 사건 비호세력 등 원점서 재수사

檢, 조희팔 사기 사건 비호세력 등 원점서 재수사

한찬규 기자
입력 2015-10-12 22:52
업데이트 2015-10-13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른팔’ 강태용 주말 국내 송환… 대검 지원 등 수사팀 대거 보강

조희팔 사기 사건이 수사팀을 대거 보강해 원점에서 재수사된다.

대구지검은 12일 조희팔 2인자인 강태용(54)씨가 중국에서 송환되는 대로 조희팔 사기 사건 전반에 대한 수사를 다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검찰청으로부터 전문 수사 인력도 지원받는다.

수사 대상은 금융 다단계, 유사 수신 등 조희팔 사건의 전체적인 흐름과 100억원대에 이르는 강씨의 회사 자금 횡령 의혹 등이 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강씨가 핵심 중의 핵심 인물로 결정적인 내용에 대한 실마리를 풀 수 있을 것”이라면서 “강씨에 대한 수사로 피해 규모 등 조희팔 사건 전체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희팔 사건은 조씨와 강씨 등 사건 핵심 인물들이 사법당국의 수사가 본격화된 2008년 말 중국으로 달아나면서 그동안 수사가 진전되지 못했다.

조희팔 자금 관리를 총괄한 강씨는 조씨를 대신해 로비활동을 한 것으로도 알려져 정·관계 등 ‘비호세력’이 추가로 드러날지 주목된다. 그는 조희팔 측에서 2억 4000만원의 뇌물을 받아 구속된 김광준 전 서울고검 부장검사와는 고교 동문이다. 또 수사 무마 부탁과 함께 조희팔 돈 15억 8000여만원을 받아 재판을 받는 대구지검 서부지청 오모(54·구속) 전 서기관도 같은 고등학교를 나왔다.

검찰은 이번 주말쯤 강씨가 국내 송환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중국 정부와 송환 일정 협의를 마무리하는 대로 수사관을 중국에 보내 신병을 넘겨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씨를 중국에서 검거하는 데 현지 공안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당국은 한국 검찰의 강씨 검거 요청을 받은 직후 10여명으로 특별검거팀을 구성했다. 이어 한국 당국과 핫라인을 구축해 정보를 교류하며 검거 의뢰 4일 만에 강씨를 붙잡았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이번 검거 사례는 한·중 공조수사의 개가”라고 평가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5-10-1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