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움베르토 에코 따라 유토피아 가볼까요

움베르토 에코 따라 유토피아 가볼까요

함혜리 기자
입력 2015-10-09 23:04
업데이트 2015-10-09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설의 땅 이야기/움베르토 에코 지음/오숙은 옮김/열린책들/480쪽/5만 5000원

지상 낙원의 전설은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의 에덴동산, 자이나교와 힌두교에서의 메루산, 도교에서의 무릉도원처럼 유사한 장소가 존재한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영원한 젊음을 누리고 쾌락과 행복을 향유한다. 그러나 이런 지상낙원을 발견했다는 사람은 아직 없다. 움베르토 에코에 따르면 이런 지상낙원은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하는 현실이 갈망의 형태로 상상의 땅에 투영된 것이다.

이미지 확대
박식한 미학자이자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사상가 중의 한 명으로 꼽히는 에코는 미학 인문서 연작인 앤솔로지 시리즈 네 번째 책 ‘전설의 땅 이야기’에서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전설 속의 땅과 장소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에덴동산, 아틀란티스, 엘도라도, 성배의 이동 경로, 지구의 내부, 런던 베이커가의 셜록 홈스 탐정사무소, 알라무트 등 상상 속 땅과 사람들, 그들의 기묘한 관습들을 노련한 투어가이드처럼 풀어놓는다. 이 같은 상상의 공간들은 인류 역사의 어느 시점에도 존재하지 않은 허구의 공간이다. 기원을 알 수 없는 고대전설에 근거하든, 현대적인 발명의 산물이든 간에 끊임없이 파생되는 상상의 공정을 통해 여전히 현실 속에서 존재한다는 믿음을 불러일으킨다. 책은 이들 환상의 실체를 다룬다.

현실의 욕망이 투영될 수밖에 없는 전설의 땅은 대부분의 경우 유토피아의 형태를 띤다. 유토피아란 어원상 ‘없는 땅’을 뜻한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땅을 찾아 나섰으니 없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전설의 땅을 확인할 수 없다는 인간의 한계는, 가질 수 없기에 더욱 갖고 싶게 되는 ‘욕망’으로 변모한다. 존재하지 않는 전설의 땅과 상상의 장소들은 인간들이 찾으려 했으나 실패한 그리고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곳, 그래서 우리의 욕망과 세계관이 투영되는 현실의 거울인 셈이다. 2013년 이탈리아 봄피아니 출판사에서 간행된 원전의 형태와 동일하게 제작된 책에는 300여개의 풍부하고도 아름다운 삽화들이 담겨 있어 지루하지 않다.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5-10-1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