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임´ 선거구 획정위, 의석수 결정 또 실패

´난임´ 선거구 획정위, 의석수 결정 또 실패

입력 2015-10-09 13:24
업데이트 2015-10-09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시간 마라톤회의 불발... 10~11일 전체회의 속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대년)가 마라톤 회의를 벌이고도 내년 20대 총선의 지역구 의석수를 결정하는데 실패했다. 8일 오후 2시 서울 관악구 중앙선거관리위 관악청사에서 이어진 전체회의는 9일 오전 1시 30분까지 11시간여 동안 이어졌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선거구획정위측은 회의가 끝난 뒤 “선거구 획정방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오는 10일과 11일 전체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선거구획정위는 “법정 제출기한을 준수하기 위해 인구산정 기준일을 결정하고, 지역 선거구 수 범위에 합의하는 등 자체 획정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지만 농어촌 지역 배려 방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13일로 예정된 선거구 획정안 제출 법정시한이 넘겨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선거구획정위는 마감시한을 맞추기 위해 10일 오후 2시, 11일 오후 5시에 전체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또 경계 및 구역 조정이 필요없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실무작업을 병행해 합의 즉시 신속하게 획정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이제 법정 제출기한이 5일 남았다”며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하기에 결코 많은 시간이 아니다. 법정기한내 제출이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2일과 6일에도 회의를 열고 지역 선거구 수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합의안 도출에 실패한 바 있다.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인구 편차 2대1 기준을 준수하면서 농어촌 지역 선거구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두고 획정위원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지난 4월 국회를 통과한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구획정위는 20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돼야 해산된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