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호의 날 선 발언… 소신일까 변심일까

철·호의 날 선 발언… 소신일까 변심일까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10-08 22:52
업데이트 2015-10-09 0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박이지만 김무성과 대립 잦아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태호 최고위원이 김무성 대표와 각을 세우는 일이 많아지면서 당내 계파 지형에도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원 원내대표와 김 최고위원은 당초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됐지만 최근엔 청와대 또는 친박(친박근혜)계와 주파수를 맞추는 일이 잦아 ‘신(新)친박계’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미지 확대
귓속말
귓속말 새누리당 원유철(가운데) 원내대표가 김태호(왼쪽) 최고위원과 8일 최고위원회의 중 귓속말을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김무성 대표.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컷오프는 불가피하며 전통적으로 새누리당이 강세인 지역은 그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면서 “전략사천이 돼서는 안 되지만 전략공천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 지역에 세 사람 이상 나올 때 1등이 과반을 하지 못하면 1, 2등 간에 다시 레이스를 하는 결선투표제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친박계에서 내세운 “우선추천제는 있지만 전략공천은 없다”는 주장보다 한발 더 나아간 것이다. 친박계에서 내세운 ‘공천 룰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공천특별기구) 위원장 자리는 고사했지만 친박계를 옹호하는 주장을 내놓으면서 친박계로 완전히 돌아섰다는 당내 평가가 나온다. 공천특별기구 위원장 자리에 비박계인 김 대표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친박계는 김 최고위원을 세울 것을 각각 주장해 왔다.

원 원내대표 역시 김 대표와 각을 세우면서 친박계의 주장에 동조하는 발언이 잦다. 원 원내대표가 말한 ‘제3의 길’은 김 대표가 정치생명까지 걸었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반기를 든 것이었다.

하지만 원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의중을 좀 더 감안해 행동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듯하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와 만나 “여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내 소신대로 발언하는 것”이라며 신친박이라는 분류에 손사래를 쳤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김 최고위원을 위원장에, 황 사무총장을 총괄간사에 임명하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중재에 실패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10-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