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글날’ 한글을 노래하다

‘한글날’ 한글을 노래하다

김승훈 기자
입력 2015-10-05 17:48
업데이트 2015-10-05 1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569돌 한글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전시부터 공연, 이색 콘서트까지 한글 창제 정신과 한글의 우수성·과학성을 되새기고 널리 알리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이미지 확대
창작 판소리 ‘세종과 훈민정음’을 들려줄 국립극장 차세대 소리꾼 이신예. 아담스페이스 제공
창작 판소리 ‘세종과 훈민정음’을 들려줄 국립극장 차세대 소리꾼 이신예.
아담스페이스 제공
이미지 확대
훈민정음 발성 원리와 판소리 발성 원리를 접목한 판소리 춘향가의 한 대목을 들려줄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 배일동. 아담스페이스 제공
훈민정음 발성 원리와 판소리 발성 원리를 접목한 판소리 춘향가의 한 대목을 들려줄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 배일동.
아담스페이스 제공


●한글박물관 개관 1주년 기획특별전

국립한글박물관은 기획특별전 ‘디지털 세상의 새 이름-코드명 D55C AE00’을 6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개최한다. 개관 1주년 기념전이기도 한 이번 전시는 정보화된 한글의 모습을 조망하고 의사소통 수단인 문자로서의 한글뿐 아니라 정보 처리 도구로서의 한글의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 기획됐다. ‘D55C AE00’은 컴퓨터에서 쓰이는 국제적인 문자 코드 규약인 유니코드로 ‘한글’을 의미한다.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글 정보화를 가능하게 했던 다양한 이야기와 현재 일상 속에 있는 한글 정보화의 잊혀진 이야기를 한글 워드프로세서, 한글 자판, 한글 코드, 한글 폰트, 한글 말뭉치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최초로 개발될 당시의 컴퓨터, 1992~1998년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가족 신문 ‘가족월보’, 국회 의정 기록 속기 자판인 스테노픽처3000 등 한글 정보화의 변화 양상을 보여주는 자료 200점이 전시됐다. 문영호 국립한글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일상 속 한글 정보화를 발견하고 그 꽃이 피기까지의 노력을 음미하면서 정보화된 한글의 가치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왼쪽부터) 1980년대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개발될 당시의 컴퓨터. 국내 최초로 어휘 사용 빈도를 조사한 책 ‘우리말 말수 사용의 잦기 조사’. 1992~1998년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가족 신문인 ‘가족월보’. 말하는 속도와 거의 동일하게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 제작된 속기 자판 ‘스테노픽처3000’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왼쪽부터) 1980년대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개발될 당시의 컴퓨터. 국내 최초로 어휘 사용 빈도를 조사한 책 ‘우리말 말수 사용의 잦기 조사’. 1992~1998년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가족 신문인 ‘가족월보’. 말하는 속도와 거의 동일하게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 제작된 속기 자판 ‘스테노픽처3000’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광화문 광장 등서 공연·전시·체험전

문화체육관광부는 5~9일 서울 광화문 중앙·북측 광장, 세종로공원 등지에서 ‘한글문화큰잔치’를 연다. ‘다 함께 즐기는 한글’을 주제로 공연, 전시, 체험, 학술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8일 광화문광장에선 전야제가 열린다. 한글 홍보 동영상 상영, 한글 반포식 재현, 어린이 합창단 공연 등을 접할 수 있다. 한글날 특집으로 진행되는 KBS 라디오 ‘김성주의 가요광장’에는 레드벨벳, 몬스타엑스 등이 출연해 축하 무대도 꾸민다. 9일에는 광화문 중앙 광장과 북측 광장, 세종로공원에서 무용 ‘춤으로 그리는 한글’, 가족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 퓨전 국악 뮤지컬 ‘세종 이도의 꿈’, 패션쇼 ‘한글 옷이 날개’, 마임쇼 ‘생각지 못한 즐거운 공연’, 마술 연극 ‘찰리 아저씨의 무지개 날’ 등 여러 공연이 펼쳐진다. 한글 알리기 필통 만들기, 한글 전각 체험, 세종대왕 어록 판각 글씨로 한글날 빛내기, 광복 70돌 일본어투 용어 순화 학술대회 등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만날 수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다양한 세대가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문화 국경일’로서의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글의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판소리·힙합·대중가요와 결합 콘서트

우리 음악과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이색 콘서트도 열린다. 9~10일 서울 종로구 문화예술공간 창선당에서 열리는 ‘한글, 풍류를 만나다’라는 판소리를 통해 세종과 한글을 기억하고 랩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제자 원리를 토대로 한 창작 판소리, 현대의 한글이 활용된 한글 랩의 힙합, 고은 시인의 세종대왕 찬미 시 ‘아, 세종’에 곡을 붙인 창작곡, 노랫말이 아름다운 대중가요 등이 무대에 오른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10-06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