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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조사 지원’ ‘뷰티·헬스’ 서비스 만족도 최하위권

‘경조사 지원’ ‘뷰티·헬스’ 서비스 만족도 최하위권

장은석 기자
입력 2015-10-05 23:36
업데이트 2015-10-06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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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 중 60명이 불만·피해… 소비 양극화 지수 역대 최고치

소비자가 느끼는 서비스 만족도에서 경조사 지원, 뷰티·헬스, 금융·보험 분야가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100명 중 60명은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는 데 불편을 겪었고 이 중 14명은 제품의 결함이나 하자로 신체나 재산에 피해를 입었다.

한국소비자원은 5일 이 같은 내용의 ‘2015 한국의 소비생활 지표’를 발표했다. 지난 4월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2575명에게 최근 1년간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다. 소비생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2013년보다 7.8점 떨어졌다. 식생활 분야가 66.5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의료(64.2점), 문화·여가(64.0점) 등이 상위권이었다. 경조사 지원 서비스가 59.1점으로 꼴찌였고 뷰티·헬스(60.6점), 금융·보험(61.2점) 등이 하위권이었다.

소비자의 59.6%는 연간 최소 한 번 이상 불편이나 불만을 겪었다. 품질보다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다. 문제가 가장 많았던 분야는 이동통신 서비스(77.7%)였다. 소비자 100명 중 14명은 실제로 피해를 봤다. 문제를 경험한 분야로는 식생활이 5.7%로 가장 많았고 의류·가방 등 의생활(5.4%), 전·월세 등 주생활(2.6%), 의료 서비스(2.5%)가 뒤를 이었다. 소비 생활로 따질 때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2년 새 2.7% 포인트 늘었다. 하지만 중산층을 상, 하로 나눌 때 중상층에 속한다는 소비자는 같은 기간 3.0% 포인트 줄어든 반면 중하층은 5.7% 포인트 증가했다. 상류층 대비 하류층의 비율을 나타내는 소비양극화 지수는 167로 1994년(12)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해 소비생활 양극화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10-0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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