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군함 5척 알래스카 인근 첫 출몰… “군사력 과시… 북극해 항로 선점전”

中 군함 5척 알래스카 인근 첫 출몰… “군사력 과시… 북극해 항로 선점전”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9-04 00:04
업데이트 2015-09-04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알래스카 방문 시기와 겹쳐… 美 언론 “中 북극 자원 개발에 관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 관련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최근 알래스카를 방문한 기간에 중국 해군 함정 5척이 러시아와 알래스카 사이에 있는 베링해에 처음 출몰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베링해는 최근 상업적 이용 가능성이 크게 주목받는 북극항로의 태평양 쪽 진입로에 해당한다.

이미지 확대
“기후변화 대응” 목청
“기후변화 대응” 목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북극에 가까운 알래스카의 오지 마을에 있는 코체브 고등학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의 알래스카 방문에 맞춰 중국 해군 함정이 베링해에 처음으로 출몰했다.
코체브 AFP 연합뉴스
미 국방부는 “중국 군함 5척이 알래스카 앞바다인 베링해에서 가동되고 있다”며 “이 지역에서 미군이 중국 군함의 활동을 목격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최근 며칠 새 중국의 수상전투함 3척과 상륙함 1척, 보급함 1척이 미국과 러시아의 통제를 받는 알래스카 인근 알류샨 열도를 향해 이동, 그 근처에 있는 것을 인지해 왔다”며 “이들 함정이 아직도 그 해역의 국제수역을 항해하고 있다. 중국 함정들이 알류샨 열도 인근에 있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언제 처음 발견됐고, 알래스카 해안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알래스카에 도착, 이날까지 2박 3일간 머물며 기후변화 정책 홍보를 벌였다.

다른 국방부 관계자는 “중국 함정들이 베링해협을 지나갔다는 정보는 없다”며 “중국 함정들이 (미국을) 위협하는 것으로 규정지을 만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알래스카에서 “중국 함정들의 베링해 출몰이 오바마 대통령의 알래스카 방문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이달 말 워싱턴 방문과 관련해 중국 측의 어떤 메시지 또는 경고 신호로 보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국방부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 함정들을 분명하게 확인했지만 이들 함정의 출몰로부터 어떤 종류의 위협적 행동을 감지하지 못했다”며 “국방부는 함정들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그 의도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미 언론은 “중국 함정들이 미국 해안에 가깝게 등장한 것은 중국의 군사력이 자국의 해안으로부터 벗어나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중국은 최근 들어 북극해 항로를 통한 물류 수송과 북극 지역의 자원 개발 등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 있으며, 러시아 등과 합동해군훈련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국은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베링해에서 서쪽으로 약 3200㎞ 떨어진 러시아 측 태평양 해안에서 러시아와 합동 훈련을 벌였다. 중국 측에서 7척의 함정이 참여했으나 이들 함정의 행방은 알려지지 않았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9-0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