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병규 전문기자의 골프는 과학이다] (20) 라이각

[최병규 전문기자의 골프는 과학이다] (20) 라이각

최병규 기자
입력 2015-09-01 23:20
업데이트 2015-09-02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면과 샤프트 중심선 각도 ‘라이각’ 볼 방향에 영향… 몸에 맞게 조정을

주말 골퍼 A씨가 흔쾌히 사내의 골프 라이벌 B씨가 제안한 라운딩을 수락한 것은 순전히 자신의 아이언샷 때문이었다. 다른 건 몰라도 아이언만큼은 나무젓가락처럼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A씨는 10년 손때가 묻은 아이언을 교체했다. 적지 않은 돈을 들여 샤프트까지 주문해 장착했다. 결전의 날이 왔다.

그런데 아이언이 영 말을 듣지 않았다. 그렇게도 고분고분하던 5번 아이언이 첫 홀 ‘푸시’성 타구를 낸 것을 시작으로 웨지샷은 마치 ‘섕크’(공이 클럽 페이스가 아니라 샤프트와의 이음새인 호젤에 맞아 오른쪽으로 튀어 나가는 것) 난 것처럼 달아나 버렸다. A씨는 결국 8번째 홀 만에 B씨에게 백기를 들고 말았다.

라이각(Lie Angle)은 골프채를 놓았을 때 지면과 샤프트의 중심선이 이루는 각도다. 로프트각은 제작 당시부터 골프채의 헤드가 갖고 있는 고유의 각도지만 라이각은 골퍼의 스윙 습관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조정도 가능하다. 로프트각은 거리와 스핀의 양을 좌우하지만 라이각은 타구의 방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라이각은 긴 골프채일수록 작고 짧은 골프채일수록 크다. 바꿔 말하면 로프트각이 큰 골프채일수록 라이각 변화에 따른 공의 방향 편차도 커지게 된다. 체공 거리가 130m인 7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라이각 1도의 변화에 좌우 3m의 편차가 생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반적으로 헤드의 끝 부분(토)이 세워져(업라이트) 라이각이 커지면 타구는 왼쪽으로, 반대로 힐 부분이 들려 라이각이 작아지면(플랫) 타구는 오른쪽으로 날아가게 된다. 신장 185㎝의 A씨는 아이언을 교체하고 피팅까지 했지만 정작 자신의 몸에 맞는 라이각 조정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낭패를 본 것이다.

적절한 라이각은 골퍼 자신의 신체 조건, 스윙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 어드레스를 했을 때 토 부분이 세워진다고 해서 무조건 라이각이 잘못됐다고 할 필요는 없다. 골프채의 바닥 면인 ‘솔’에 테이프를 붙이고 스윙을 했을 때 지면에 쓸린 흔적이 중앙에 있을 때가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이다.

cbk91065@seoul.co.kr
2015-09-0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