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나눔] 입법부 수장 ‘불출마 → 은퇴 관행’ 깨지나

[생각나눔] 입법부 수장 ‘불출마 → 은퇴 관행’ 깨지나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5-09-01 23:20
업데이트 2015-09-02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화 국회의장 내년 총선 출마 노욕? 소신?

정의화(67) 국회의장이 1일 내년 4월 20대 총선에 출마할 뜻을 밝혀 적절성 논란에 불을 댕겼다.

이미지 확대
국회의사당 준공 40주년 기념 촬영
국회의사당 준공 40주년 기념 촬영 정의화(가운데)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이 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정기국회 개회식을 마친 뒤 국회의사당 준공 40주년을 맞아 기념촬영을 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국회는 과거 11차례 이전된 바 있으며 1975년 9월 1일 현재의 서울 여의도에 국회의사당이 준공됐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정 의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년에 (현 지역구인) 부산 중·동구에서 출마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십시오”라고 답했다. 광주·여수 명예시민으로 그간 호남 출마설에 시달렸던 정 의장은 “국회의원은 자기가 사는 지역에 대표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저는 철새나 낙하산 정치를 늘 거부해 온 사람이고 부산 중동구에 60년째 살고 있다”고 못박았다.

정 의장의 발언을 놓고 국회의장으로서 적절한 처신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통상 원내 다수정당의 최다선이 맡아 온 의장직은 입법부의 수장이자 최고 명예직으로, 퇴임 후 ‘총선 불출마→정계 은퇴’ 수순이 ‘아름다운 관행’으로 자리잡은 이유에서다. 그러나 정 의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노·장·청이 조화를 이루고 배에 있는 평형수처럼 국회도 무게를 잡기 위해 전 의장님들 모두에게 비례대표를 줬으면 좋겠다”고 반박하며 의욕을 드러냈다.

역대 국회의장을 보면 14·15대 박준규, 14·16대 이만섭 의장이 총선에 재출마해 의장직을 연임한 사례가 있다. 그러나 16대 후반기 박관용 의장부터는 퇴임 후 명예롭게 은퇴(불출마)해 후배에게 길을 터주는 게 불문율처럼 이어졌다. 18대 김형오·박희태 의장도 재출마를 저울질하다 막판에 포기했다.

정 의장 취임 직전인 19대 국회 전반기에 국회의장을 맡았던 강창희 전 의장도 지난 4월 미련 없이 내년 총선 불출마 입장을 선언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5-09-0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