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리에 소나무 깜짝선물…한미동맹 재확인·中경사론 불식

케리에 소나무 깜짝선물…한미동맹 재확인·中경사론 불식

입력 2015-09-01 20:23
업데이트 2015-09-01 2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전승절 직전 한미외교회담…케리 “朴대통령 참석 충분 이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 직전에 이뤄진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가 공고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는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국 경사론’을 불식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윤병세 외교, 케리 국무에 소나무 선물…”늘푸른 동맹 상징”
윤병세 외교, 케리 국무에 소나무 선물…”늘푸른 동맹 상징”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31일(이하 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에게 소나무 묘목을 선물했다. 윤 장관은 이날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북극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개최한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케리 장관에게 소나무 묘목을 선물하겠다는 뜻을 전하면서 실물 사진을 보여줬다.
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미국 주최 북극 외교장관회의(GLACIER)가 열린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올해 들어 세 번째 외교장관 회담을 했다.

박 대통령이 중국의 ‘군사굴기(군사적으로 우뚝 일어섬)’가 과시될 열병식을 미국의 동맹으로서 사실상 유일하게 참관하는 것과 관련, 일각에서 한미동맹에 미칠 우려를 제기하는 가운데 윤 장관이 박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케리 미 국무장관과 만난 것이다.

이미 일부 일본 언론은 “박근혜 정권의 중국 중시 자세가 한층 부각됐다”, “돌출형태” 등의 표현으로 박 대통령의 방중 의미를 깎아내리는 한편 한미를 이간하려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미 외교수장이 안보 문제에 있어 ‘최상의 파트너십’(superb partnership)과 ‘긴밀한 전략 대화’ 방침을 강조하며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윤 장관이 이례적으로 이번 회담에서 ‘늘 푸른 동맹’의 상징으로 소나무 묘목을 선물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도 한미동맹의 견고함을 재차 강조하는 제스처로 풀이된다.

윤 장관이 비서구·아시아 국가 외교장관으로는 이번 북극회의에 유일하게 참석하고, 미국이 최근 강조하는 ‘글로벌 차원의 협력’에 적극 협조하는 모습을 보인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과 관련해 일각의 우리 정부에 대한 ‘중국 경사론’을 의식한 듯 케리 장관은 “박 대통령의 9·3 전승절 행사 참석이 한반도 전체에 미칠 함의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표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윤 장관은 케리 장관에게 북핵 문제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중국 측의 역할을 강조하며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 배경을 설명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이 전통적인 한미일 협력체제에서의 ‘돌출 행동’이 아니라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유도함으로써 북핵 문제와 한반도 평화에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외교부가 “양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 안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면서 “한중 정상회담, 시진핑 주석의 방미 및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비핵화 문제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긴밀한 전략적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것도 중국의 역할론과 맥이 닿은 것으로 풀이된다.

윤 장관은 북한의 핵능력 고도화를 막기 위해 한미중 3자 차원의 협의를 강화해 나가는 방안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같은 날 오후 미 태평양사령부(PACOM)가 있는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해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스콧 스위프트 태평양함대 사령관, 존 툴란 태평양해병대 사령관 등과 만찬 회동을 하고 미국의 대(對)한반도 및 아태 지역 군사안보 전략 등을 협의했다.

그는 태평양사령부 지휘관들이 북한의 지뢰·포격 도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 노고를 격려했다고 외교부는 1일 전했다.

이후 윤 장관은 바로 중국 베이징으로 건너가 박 대통령의 전승절 행사 참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