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이 들면서 알아야 할 약 이야기] <7> 파스

[나이 들면서 알아야 할 약 이야기] <7> 파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5-08-30 17:48
업데이트 2015-08-31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식 병력자 사용 주의… 상처·질환 부위에 붙이면 안 돼

나이가 들면 조금만 무리를 해도 허리, 어깨, 무릎 등에 통증이 생겨 자주 파스를 찾게 된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이어서 사용 시 주의 사항을 제대로 읽지 않는 이들이 많지만, 간단한 약이라도 꼼꼼히 챙겨 봐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쿨파스’라고 부르는 파스에는 멘톨 성분이 들어 있다. 혈관을 수축하고 피부를 냉각시켜 시원한 느낌이 들게 하고 통증을 완화한다. 반대로 고추엑스(캡사이신) 성분이 든 ‘핫파스’는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 혈액 순환을 돕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 준다. 관절을 삐어 부기가 올라오면 쿨파스로 부은 부위를 차갑게 하고, 부기가 빠져도 통증이 계속되면 핫파스로 따뜻하게 하는 게 좋다.

파스는 비교적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이지만, 케토프로펜·디클로페낙·피록시캄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 이전에 천식을 앓은 적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케토프로펜 성분은 빛과 반응해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외출할 때는 파스를 붙인 부위를 옷으로 가려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핫파스를 붙였을 때는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핫팩, 전기담요와의 접촉을 피한다. 혈관이 확장돼 약물이 과도하게 흡수되면서 이상 반응이 생길 수도 있다.

파스는 환부를 깨끗이 닦고 잘 말린 뒤 붙인다. 상처가 있거나 질환이 있는 피부에 사용해선 안 된다. 파스를 붙였던 부위의 피부는 이미 약해진 상태이므로 같은 부위에 반복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파스 성분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피부보다 자극에 약한 눈코의 점막에 닿지 않도록 한다. 또 파스를 사용하고 나서는 손을 깨끗이 씻어 자극성 물질을 닦아 낸다.

액상 형태의 파스는 약물을 바른 뒤 잘 스며들도록 가볍게 문지른다. 에어로졸제는 사용 전 잘 흔들어 20㎝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적당량을 뿌린다. 같은 부위에 3초 이상 뿌려선 안 된다. 파스를 바르거나 뿌리고 나서 붕대로 감싸도 안 된다.

붙이는 파스는 사용 후 제거할 때 피부 손상에 주의한다. 파스를 한 번에 잡아떼면 피부 표피가 함께 떨어져 나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한 손으로 파스를 잡고 다른 손으로는 파스 가까이 있는 피부를 눌러 주면서 천천히 제거한다. 파스가 잘 떨어지지 않으면 1~2분쯤 물에 불린 후 떼어 낸다.

파스는 원인을 치료하는 약이 아니라 증상을 치료하는 약이다. 5~6일 정도 사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

■도움말 식품의약품안전처
2015-08-3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