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잡자”… 벼르는 9명의 ‘공화 메이저리거’

“트럼프 잡자”… 벼르는 9명의 ‘공화 메이저리거’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8-05 18:16
업데이트 2015-08-05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폭스뉴스 첫 대선 후보 토론회… 지지율 높은 10명 황금시간대 출연

6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리는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첫 토론회에 참석하는 10명이 발표되면서 후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토론회를 주최·방송하는 공화당 성향의 폭스뉴스는 자사가 최근 발표한 설문조사를 포함, 5개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후보 17명 가운데 10명을 추렸다고 밝혔으나 대다수 후보가 한 자릿수 지지율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형평성 논란도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권자들의 관심은 지지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토론회에서 어떤 행보를 보일 것인지에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폭스뉴스는 4일 공화당 첫 대선 후보 토론회가 열리는 6일 오후 9시 ‘프라임타임’에 토론자로 등장할 ‘메이저리거’ 후보 10명을 발표했다. 트럼프를 비롯해,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스콧 워커 위스콘신 주지사,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 신경외과 의사 출신 벤 카슨,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 랜드 폴 상원의원,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가 이름을 올렸다.

반면 유일한 여성 후보인 칼리 피오리나 전 휴렛팩커드 최고경영자(CEO)와 릭 페리 전 텍사스 주지사, 트럼프와 갈등을 빚어온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 등 7명은 고배를 마셨다. 이들 ‘마이너리거’는 6일 오후 5시 별도 토론회를 갖는다.

트럼프와 토론할 다른 후보 9명은 트럼프와 차별화를 시도하는 데 온 힘을 쏟을 전망이다. 그러나 자신의 TV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방송 경험이 많은 트럼프가 유리할 것 이라는 관측도 있어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전국위원회 앞으로 서한을 보내 “TV를 켜고 공화당 후보들이 과연 어떤 얘기를 하는지 잘 들어야 한다”며 “우리가 그동안 국가를 바람직한 미래로 끌고 가기 위해 취한 모든 정책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공화당 후보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더힐 등 미 언론은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서한에 대해 ‘민주당에 대한 공개적 대선 지원 캠페인’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8-0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