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자폐 친구 가혹 학대, 인성 무너진 교육 현장

[사설] 자폐 친구 가혹 학대, 인성 무너진 교육 현장

입력 2015-07-02 00:10
업데이트 2015-07-02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자폐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를 상대로 친구들이 가혹한 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큰 충격을 던져 주고 있다. 도대체 이 나라 교육 현장이 이렇게까지 피폐해질 수 있는 것인지 개탄스러울 따름이다. 이제 10살에 불과한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 사이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했다는 점도 어처구니없지만 보호해 줘야 할 약자인 장애인 친구를 상대로 악의적인 폭행이 가해졌다는 점에서 인성의 붕괴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한 교육 당국의 책임이 크다. 어린이들의 비뚤어진 인성을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하겠다.

피해 어린이의 부모 주장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실로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피해 어린이는 수업을 듣는 데는 큰 장애가 없지만 관심분야 등이 한정되는 등의 특징을 가진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자폐 아동이다. 지난달 피해 어린이의 부모는 아이의 팔과 배 등에서 멍을 발견해 비로소 친구들에게 폭행당한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친구들끼리 형사와 범인으로 역할을 나눠 이른바 ‘체포놀이’를 하는 도중에 끌려다니면서 폭행당했다는 것이다. 보복폭행까지 있었다고 한다. 고자질했다는 이유로 정강이를 발로 차이고, 성기를 잡아 뜯기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학교 측 대처도 문제투성이였다. 담임교사를 찾아갔지만 교사는 자체적으로 학생들을 불러 사실 여부만 확인했고, 학교 측은 통상 2주일 내에 열어야 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도 뒤늦게 소집했다고 한다. 가해 어린이들은 때리거나 꼬집거나 폭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멍투성이 장애 어린이가 있는데 때린 어린이들은 없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피해 부모가 오죽 억울하면 인터넷에 글을 올려 호소했겠는가. 일선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을 은폐하거나 축소하기에 급급해 왔는데 이번에도 그런 것은 아닌지 따져 봐야 한다.

교육 당국은 믿을 수 없는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학교폭력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고 생색내 왔다. 인성 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인성 평가를 대학입시에 반영하기 때문에 학교폭력 등 학생들의 일탈행동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도 장담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 보이듯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조차 시나브로 학교폭력에 물들고 있다. 피해자에게 오히려 전학을 요구하는 황당한 학교가 여전히 있는 한 학교폭력은 사라지지 않는다. 인성 또한 학교 교육만으로 개선되지 않는다. 학교와 가정, 사회 모두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야만 한다.
2015-07-0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