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사퇴 기로] “劉에 공 넘어가” “시간이 약” 추이 지켜보는 친박·비박계

[유승민 사퇴 기로] “劉에 공 넘어가” “시간이 약” 추이 지켜보는 친박·비박계

한재희 기자
입력 2015-06-30 23:50
업데이트 2015-07-01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일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때리기에 나섰던 친박계 의원들의 파상공세가 잠시 소강상태에 이르렀다. 유 원내대표가 예상보다 굳건하게 사퇴압력을 버텨내자 당황한 친박계는 다음 압박 카드를 찾지 못한 채 일단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친박계, 의총 표 대결서 劉 재신임 땐 타격 우려

김태흠 새누리당 의원은 30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 29일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가 기다려 달라고 말했기 때문에 이제 공이 그쪽으로 넘어간 것”이라며 “일단 상황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재신임을 묻기 위한) 의원총회는 당분간 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 의원들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은 자칫 표 대결에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으로 결론이 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2월 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박계인 이주영 의원을 상대로 승리를 거뒀던 만큼 재신임 표결이 부쳐질 경우 친박계의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진 않지만 친박계 사퇴 압력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의원들의 반발심을 자극할 우려도 있다.

●비박계 “劉 메르스 추경 등 처리… 숨고르기 할 것”

역대 새누리당 원내대표 중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그만둔 사례가 드물다는 것도 친박계로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김덕룡·강재섭 원내대표가 각각 2005년 3월과 12월에 사퇴한 뒤 여당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는 10년여간 찾아볼 수 없었다.

비박계 의원들도 “시간이 약이다”며 일단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한 비박계 핵심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유 원내대표가 메르스 추경이나 국회법 개정안 재의 등 급한 것부터 우선 처리하며 숨 고르기에 나설 것”이라며 “답이 잘 안 나올 땐 시간 가지고 고민하면서 해법을 찾아가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5-07-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