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고지역~군사분계선 11.7㎞ 비전철 단선철도
6·25전쟁으로 단절된 경원선 철도복원사업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7월 말부터 착공된다. 백마고지역에서 민간인통제선과 비무장지대(DMZ)를 지나 군사분계선까지 11.7㎞에 이르는 구간이다. 경원선이 복원되면 남북을 잇는 철도가 모두 연결된다.국토교통부는 남북교류협력기금 지원계획 확정에 따라 다음달 경원선 복원공사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확정된 경원선 복원 구간은 2012년 신탄리~백마고지역(5.6㎞, 민통선 앞)까지만 복원 후 추진이 보류됐던 구간이다. 경원선은 1914년 8월 개통된 이래 용산~원산 간 223.7㎞를 운행하며 물자 수송 역할을 담당했으나 6·25전쟁으로 남북 접경 구간이 파괴됐다.
경원선 복원사업은 남북 화해 무드 조성과 접경 지역 경제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철원-원산-나진~시베리아종단철도)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추진 동력 유지의 의미도 담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복원 구간은 백마고지역~군사분계선 간 11.7km 단선철도(비전철)이며, 사업비는 남북협력기금 1508억원을 사용한다. 사업 추진 단계는 우리 측 의지만으로 시행이 가능한 남측 구간부터 우선 시작하고, 동시에 DMZ 및 북측 구간 사업을 위한 남북 간 협의를 진행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11.7㎞ 중 백마고지역~월정리역까지를 1단계(9.3㎞)로 우선 시행하고, 군사분계선까지 잔여 구간은 2단계(2.4㎞)로 남북 합의 후 시행하는 방식이다. 월정리역 주변에는 제2땅굴과 DMZ평화박물관, 철새·독수리 도래지 등이 있다.
남북한 병력이 대치 중인 지역에서 추진되는 사업의 특성을 감안해 복원사업은 지뢰 제거, 패스트 트랙(설계·시공 병행 추진) 등 국방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진행될 계획이다. 경의선 및 동해선 복원사업도 패스트 트랙 방식 및 컨소시엄업체와의 수의계약으로 진행했다. 복원 철도는 옛 태봉국도성지와 철새 도래지를 관통하고 기존 경원선을 피해 동쪽으로 건설된다.
손병석 철도국장은 “단절된 경원선 철도의 복원은 우리 측의 철도 연결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남북 화해를 넘어 통일로 가는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06-29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