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마당] 일 중심과 관계 중심 사이에서/이애경 작가·작사가

[문화마당] 일 중심과 관계 중심 사이에서/이애경 작가·작사가

입력 2015-06-10 18:04
업데이트 2015-06-10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 일과 성과를 너무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아요. 우리는 만남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이애경 작사가
이애경 작사가
프랑스 남부 도시 칸의 해변가 골목에서 열린 프라이빗 파티에서 만난 음악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음악마켓인 미뎀(MIDEM)이 열리는 덕에 전 세계의 음악 관계자들이 칸에 모였다.

콘퍼런스와 미팅 스케줄이 빡빡하게 잡혀 있지만, 관계자들이 놓치지 않는 것은 바로 작은 파티들. 전날의 숙취가 해갈될 때쯤 사람들은 또 다른 파티장에 모여든다. 단순히 술 마시고 놀기 위해 모이는 것은 아니다. 이곳에서 ‘비즈니스’를 한다는 특별한 목적이 있다.

영어권 사람들의 경우 파티를 통해 네트워킹을 만들고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다. 소개팅이나 선이라는 만남의 문화가 없는 이들에게 파티는 이성 친구를 만들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특히 미뎀처럼 비즈니스 마켓이 연결돼 있는 경우는 좋은 네트워킹 장소로 통한다.

하지만 이들은 파티에 와서 대놓고 일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다. 그냥 이름을 말하고 얼굴을 익히고 사는 이야기를 나눈다.

이렇게 한 번 인사를 나누고, 그 다음날 콘퍼런스장에서 마주치고. 다음번 파티에서 또 마주치고, 이렇게 얼굴을 익히고 알아 나가는 것이다.

일이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인 것은 관계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비로소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신뢰가 쌓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오랫동안 인간 관계가 쌓이다가 ‘저 사람 한번 도와주자’, ‘저 사람이 다니는 회사와 일 한번 해보자’라는 식으로 비즈니스가 시작이 된다. 당연히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 관계가 깨어지는 일도 적다. 오랜 시간과 숙성된 과정에서 나온 신뢰감이 바탕이 된 상태로 일에 접근하기 때문이다.

한국이나 아시아권에서 참석하는 참가자들의 경우는 다르다. 아시아권에서는 행사 프로그램이나 미팅이 우선이다. 미팅에서 누구를 만났는지, 어떤 스케줄에 참석했는지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들에게 파티는 접근하기 힘든 곳이다. 일단 파티 문화가 아시아권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고, 또 영어 울렁증 때문에 파티장에 간다 하더라도 쉽게 나서서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고 조용히 있다가 돌아올 확률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영어권 관계자들과 아시아권 관계자들의 소통은 쉽지가 않다. 그들은 우리들에게 관계를 만들기 위해 ‘파티에 놀러 오라’고 초대하지만, 정작 우리들은 스케줄된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관계를 만들어 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어떤 쪽이 더 바람직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각 나라마다 문화적 배경에 차이가 있고 그곳에서 탄생한 비즈니스 문화의 다양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사이의 갭을 잘 이해하고 행동을 취할 때 좋은 관계가 시작될 가능성이 많다.

지난 3년간 꾸준히 인사하고 얼굴을 익힌 유럽 쪽 음반 관계자가 파티에서 여름휴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우리 뭐 같이 한번 해야 하는데’라는 말을 던졌다. 나는 “좋지”라고 짧게 답했다. 활짝 열린 문은 아니지만, 열릴 준비가 됐다는 신호다.

관계가 기회를 만든다. 너무 일만 보고 승부하려고 하면 쉽게 지치고 성과가 보이지 않아 낙심하게 된다. 관계가 일로 연결되지 않으면 또 어떤가. 잘 아는 외국 친구 하나 있는 것도 인생을 풍요롭게 하니 말이다.
2015-06-11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