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비자 70% “네이티브 광고 유익하다”…배너광고는 부정적 인식

소비자 70% “네이티브 광고 유익하다”…배너광고는 부정적 인식

입력 2015-06-03 16:57
업데이트 2015-06-03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고와 기사를 섞어 놓은 ‘네이티브 광고’를 접한 소비자 10명 가운데 7명의 평가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언론사 웹사이트 배너광고에 대해서는 ”언론사 신뢰를 해친다”는 의견이 70%나 됐다.

2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김선호·김위근 선임연구위원은 ‘미디어이슈 제8호’에 성인 103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자는 네이티브 광고를 어떻게 받아들이나?’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네이티브 광고를 읽고 나서 기사로 인지하는 비율은 52.4%, 광고로 인지하는 비율은 47.6%로 나타났다. 광고와 기사의 중간점을 지향하는 네이티브 광고의 특징이 다시 한번 확인된 셈이다.

네이티브 광고에 대한 평가는 호의적이었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응답이 70.0%를 차지했다. 신뢰할만하다는 응답과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는 응답은 각각 62.8%, 61.5%로 집계됐다.

네이티브 광고를 본 소비자 65.9%는 해당 글이 광고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고 인식했다. 기사와 광고 사이를 지향하는 네이티브 광고의 특성 때문이라는 게 재단 측의 설명이다.

응답자의 80.0%가 “네이티브 광고가 독자에게 광고와 기사를 구분함에 혼동을 준다”고 평가했으며, 77.0%는 “기사를 읽었는데 광고일 경우, 속았다는 기분이 들 것이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응답자의 76.1%는 “네이티브가 광고임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으며, 68.5%는 “기업의 협찬을 받았다고 분명히 밝히면 네이티브 광고는 문제없다”는 데 동의했다.

언론사 웹사이트를 지배하는 배너 광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였다.

응답자의 85.8%는 언론사 웹사이트에 “배너 광고 수가 너무 많다”고 했으며 76.4%는 “배너 광고 때문에 기사 읽기가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배너 광고 때문에 언론에 대한 신뢰가 생기지 않는다”는 응답도 70.1%를 차지했다.

배너 광고를 하는 사이트와 네이티브 광고를 하는 사이트 가운데 어떤 곳을 더 선호하느냐는 질문에는 절반 가까이(48.7%)가 “네이티브 광고 웹사이트”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배너광고를 택한 응답자(22.7%)의 2배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센터가 마켓링크에 의뢰해 지난달 27∼29일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0%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응답률은 16.6%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