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형수 통계청장 갑작스러운 교체 왜

박형수 통계청장 갑작스러운 교체 왜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5-05-26 23:38
업데이트 2015-05-27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대 최장수… 靑 “사의 표명” 업무 의욕 많아 납득 어려워

역대 통계청장 가운데 최장수 기록을 이어 가던 박형수(48) 청장이 갑작스레 교체됐다. 그런데 뒷맛이 개운치 않다.

이미지 확대
박형수 통계청장
박형수 통계청장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현직이 사의를 표명한 데 따른 후속 인사”라고 밝혔지만 박 전 청장은 그동안 업무에 대한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사석에서 “통계청장은 두 부류로 나뉘는데, 바로 5년마다 5000만 인구를 전수조사하는 ‘인구주택 총조사’를 해본 청장과 못 해본 청장”이라면서 “전직 통계청장 모임에서도 ‘급’(?)이 다른 대우를 받는다”는 우스갯소리를 했다. 이런 얘기를 꺼냈던 까닭은 올해 10월 인구주택 총조사가 예정돼 있어 국민적 관심을 가져 달라는 부탁이었다. 특히 올해는 90년 만에 전수조사 대신 정보기술(IT)을 접목해 등록 센서스와 표본 조사로 변경했다. 주의하고 챙겨야 할 사항이 하나둘이 아니라는 얘기다.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니 납득하기가 쉽지 않은 대목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청장도 며칠 전에야 (교체를) 알았던 것 같다”며 윗선에서 갑작스레 통보가 왔다는 점에 무게를 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박 전 청장에게 흠이 있었던 것보다 누군가를 챙겨 줘야 해서 그런 거 아닌가 싶다”면서 “박 전 청장의 재임 기간이 2년이 넘은 만큼 물러나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전 청장만 빼고 정권 출범 때 임명된 외청장들은 올 초에 모두 물러났다.

박 전 청장은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전문위원 출신으로 정권 출범과 함께 통계청장에 임명됐다. 통계청장 자리는 그동안 기획재정부 출신들이 차지했다. 역대 통계청장 가운데 ‘외부 낙하산’은 이인실(서강대 교수) 전 청장과 박 전 청장, 신임 유경준 청장 등 3명뿐이다.

일각에서는 박 전 청장이 공석인 조세재정연구원장에 유력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전 청장은 “(조세재정연구원에) 휴직계를 냈으니 돌아가는 것은 맞지만 원장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인구주택 총조사를 못하고 가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준비를 잘 해놨기 때문에 신임 청장이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05-27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