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10만 달러 의혹’ 키운 김기춘 전 실장의 거짓말

[사설] ‘10만 달러 의혹’ 키운 김기춘 전 실장의 거짓말

입력 2015-04-17 23:54
업데이트 2015-04-18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서실장이 되고 난 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발언은 거짓말이었다. 김 전 실장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2006년 9월 10만 달러를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받았다고 적힌 메모가 지난 10일 공개되자 “비서실장이 된 이후(2013년 8월 5일)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성 전 회장의 이야기는 허무맹랑하고 완전 소설”이라면서 “외부인을 만난다는 의혹을 살까 봐 (청와대에서) 도시락을 먹었다”고까지 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의 일정을 담은 다이어리가 공개되자 말을 바꿨다. 비서실장 취임 이후인 2013년 11월 6일 오후 6시 30분 서울 삼청동 용수산에서 성 전 회장,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 5명과 저녁 식사를 한 사실이 확인돼서다. 김 전 실장은 회동 날짜까지 제시되자 그제야 “기억을 되살려 보니 착각을 했던 것 같다”고 했다. 기억력 탓으로 돌렸지만, 사실 관계 확인이 기본인 검찰 출신인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려다 뚜렷한 증거가 나오자 어쩔 수 없이 사실을 털어놓은 게 아니냐는 것이다. 김 전 실장은 앞서 9월 4, 5일 성 전 회장과의 회동 여부에 대해서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정확하지는 않다”고 했다. 성 전 회장과의 독대 여부에 대해서도 “없다는 건 아니고 확실치 않다”고 또 말을 바꿨다. 기억을 못 하는 게 아니라, 성 전 회장과의 회동 자체를 부인해야 할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올 수밖에 없다.

기본적인 사실 관계부터 거짓말을 한 탓에 김 전 실장의 10만 달러 수수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켕기는 게 없었다면 처음부터 사실대로 말하면 됐을 텐데 돈을 안 받았다는 주장도 신빙성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금품 수수와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확인된 게 없어서 김 전 실장으로서는 억울할 수 있지만 이 같은 의구심을 키운 것은 거짓 해명을 한 김 전 실장이 자초한 일이라고 본다.

입만 열면 거짓말로 해명하기에 급급한 이완구 총리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아무 사심이 없는 분”이라고 감싸던 최측근인 김 전 실장까지 거짓말 대열에 가세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공신력도 치명적인 손상을 입었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다른 여권 인사들의 해명 역시 신빙성을 잃게 됐다. 국민은 누구의 말이 진실인지가 궁금하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불러 10만 달러 수수 의혹을 비롯해 다른 거짓말을 한 것은 없는지 등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
2015-04-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