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툼한 지갑 가라 ‘진짜’ 모바일카드 온다

두툼한 지갑 가라 ‘진짜’ 모바일카드 온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04-09 00:16
업데이트 2015-04-09 0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플라스틱 실물 없이 단독 발급 가능

앞으로는 플라스틱 실물 카드가 없어도 모바일 카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카드는 휴대전화 등에 내려받는 카드를 말한다. 지금은 모바일 카드를 만들려면 반드시 해당 플라스틱 카드가 있어야 한다. 고객은 지갑이 두툼해지지 않아서 좋고, 카드사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서 좋다. 하지만 편리해진 만큼 명의 도용이나 해킹 위험 대비 등 보완할 점도 적지 않다.

이미지 확대
금융위원회는 8일 “현행법(여신금융전문업법)상 신용카드의 형태나 모양에 별도 제한이 없다”며 “실물카드 없이 단독으로 발급되는 모바일 카드도 신용카드에 포함할 수 있다”고 유권해석했다. 이전까지는 신용카드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아 플라스틱 실물 카드를 반드시 발급받은 뒤 이를 모바일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앞으로 휴대전화 등을 통해 바로 모바일 전용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다. 카드를 발급받는 데 드는 시간도 대폭 줄어든다. 고객이 직접 은행 창구나 카드사를 찾지 않고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청에서 배송까지 통상 1주일 가까이 걸리지만 앞으로는 하루이틀이면 충분하다. 다만 금융위는 명의 도용으로 인한 부정 사용 등의 사고를 막기 위해 신청 후 24시간이 경과해야 모바일 카드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발급에 따른 부정 발급 피해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금융사들은 비대면 신청 시 단계별로 공인인증서·자동응답(ARS)·문자메시지 등 두 가지 이상의 인증 수단을 이용해 반드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모바일을 이용한 카드 대출은 불가능하다. 윤영은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규제 완화와 모바일 결제 활성화 차원에서 결제 기능을 우선 허용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허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드 업계는 반색한다. 새로운 영업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 업계가 수년간 수수료 수익 감소 등 실적 악화를 겪고 있다”면서 “모바일 단독 발급이 가능해지면 발급 비용을 절감하고 유통 업계와도 다양한 제휴 방식으로 새 수익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휴대전화를 잃어버릴 경우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해킹 위험 등에 노출돼 있는 점은 걸림돌이다. 실물 카드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카드도 분실 시 곧바로 신고하면 효력이 정지된다. 하지만 실물 카드는 잃어버리더라도 휴대전화 메시지 등으로 결제 내역을 통보받을 수 있지만, 모바일 카드는 휴대전화에 내장돼 있어 신속하게 알아채기가 어렵다. 금융위 측은 “여신금융협회와 이달 안에 피해 방지책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4-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