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회배려·공헌자 전형 잘 보세요

사회배려·공헌자 전형 잘 보세요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3-30 17:56
업데이트 2015-03-30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희·경기대 단원고생에 기회… 대학·전형별 자격·정원 파악을

올해 대입에서도 ‘고른 기회 전형 확대’라는 정부의 정책 취지에 따라 사회 배려 및 공헌자 전형의 선발 인원을 확대한 대학들이 눈에 띈다.

경희대는 고른기회Ⅱ 전형에 세월호 참사 당시 단원고 재학생을 추가로 지원 자격에 포함하면서 선발 인원을 지난해 40명에서 올해 60명으로 늘렸다. 경기대 역시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에 단원고 졸업예정자와 의사상자 및 자녀를 추가했으며, 국가독립유공자와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을 통합해 고른기회대상자 전형으로 선발한다.

사회배려대상자, 고른 기회 전형과 같은 특별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 비중이 큰 일반 전형에 비해 합격 가능성이 높은 편이므로 대학별·전형별로 지원 자격과 선발 인원 변화를 파악해 지원 자격에 해당되는 전형을 목표로 지원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하자.

사회배려 및 공헌자 전형에서는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1단계에서 학생부를 포함한 서류평가를 진행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합격자 중 서류와 면접의 합산 점수가 높은 학생을 최종 선발한다.

서류 평가 비중이 크므로 지원 자격을 증명하는 각종 서류를 비롯한 자기소개서 등 대학별 제출 서류를 빠짐 없이 정성껏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 성적도 활용되므로 평상시 체계적인 학생부 관리도 필수다. 2단계에서는 면접을 통해 1단계 서류 평가에 대한 확인 등 종합적 평가가 이루어지며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자기소개서 등 서류 작성 시에는 자신의 환경을 극복하고자 노력해 온 과정, 환경을 극복하고 이루어 낸 성과 등에 대해 솔직히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3-3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