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조사 생필품값 0.9% 상승… 통계청은 0.1% 하락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지난달 주요 생필품 평균 판매가격은 전월 대비 0.9% 올랐다. 반면 통계청의 2월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생활물가는 소비자원 쪽이 훨씬 가깝다. 디플레이션(장기 침체 속 물가하락)이 우려될 정도의 저물가가 이어지고 있지만 주요 생필품값은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한국소비자원은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에서 수집한 지난달 생필품 판매 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0.9% 상승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대해 김보경 통계청 물가동향 과장은 “조사 상품과 대상이 다르다”면서 “특히 통계청 생활물가는 가격이 떨어진 휘발유를 포함해 더 내려간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전월보다 평균 판매가격이 오른 품목은 쌈장(8.5%)과 양파(8%), 즉석우동(7.1%), 과일주스(7%), 생리대(6%) 등이다. 부침가루(-10.2%)와 혼합 조미료(-7.7%), 당면(-5.3%), 버터(-5%), 세탁세제(-3.7%) 등은 내렸다.
제품별 평균 판매가격 상승률은 CJ라이온의 주방세제 ‘CJ참그린’이 15.6%로 가장 높았다. 반면 LG생활건강의 세탁세제 ‘테크’ 단품은 24% 떨어져 하락폭이 가장 컸다.
같은 제품이라도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최대 5.5배나 났다. LG생활건강의 ‘테크’ 단품은 가장 비싼 곳이 1만 8500원, 가장 싼 곳은 3360원이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03-24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