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패션 CEO… 삼성의 비즈니스 전략

패션 CEO… 삼성의 비즈니스 전략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03-18 23:52
업데이트 2015-03-19 0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션도 비즈니스 전략이다.”

18일 오전 6시 30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로비. 댄디한 차림의 50~60대 꽃중년 남성 50여명이 속속 입장한다.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삼성그룹 사장단 회의에 참석하는 각 그룹사 임원들이다. 이들의 패션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시대를 맞아 강화하고 있는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자리 잡았다. 삼성그룹의 사장단 회의는 앞서가는 중년 남성들의 패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무대로 발전했다는 평마저 나온다.

이미지 확대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사장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사장
사장단 가운데 윤부근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 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 윤주화 제일모직 패션부문 사장 등이 옷 잘 입는 CEO로 정평이 나 있다. 포멀한 블루셔츠나 빅체크 재킷을 함께 코디하거나, 머플러로 포인트를 주는 패션 스타일을 즐긴다. 이날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인 김영기 사장은 서류가방으로 검정색 가죽 소재의 토트백을 들고 입장해 남다른 액세서리 감각을 뽐냈다.

삼성그룹의 한 관계자는 “중년 남성들이 옷을 잘 입는 것은 개인적인 관심 또는 감각이 우선이고, 그게 아니라면 변신하려는 본인의 노력”이라면서 “수면 시간도 부족한 최고경영자(CEO)들이 뒤처지지 않는 패션 센스까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순전히 노력의 결과로 봐야 한다”고 전했다.

바쁜 CEO들이 옷차림새까지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슈트의 맞음새, 셔츠와 타이의 조합, 구두와 양말의 상태 등 경영인이 입고 있는 옷차림은 그 회사의 기업 이미지 광고보다 더 많은 정보와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에서는 임원이 되면 선배들이 “옷을 깔끔하게 입으라”고 조언해 주는 일이 잦은 것도 이런 이유라는 설명이다.

실제 삼성 임원들을 상대로 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에는 패션 강좌도 빠지지 않는다. 타이 바르게 고르기, 셔츠 바르게 입는 법부터 바지 실루엣, 기장 등과 같은 스타일의 기본과 격식에 대해서도 배운다. 강사들은 중년 CEO들을 위한 패션 팁으로 “여유 있게 입지 말고, 슬림하게 연출하면 10년은 젊어 보인다”는 말을 많이 해 준다고 한다. 삼성 계열의 패션 회사인 제일모직에서는 임원의 체형은 물론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새를 가이드해 주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조수진 제일모직 패션연구팀장은 “글로벌 무한경쟁 체제에 돌입하면서 기술 및 상품 개발뿐 아니라 회사의 얼굴인 비즈니스 리더들의 글로벌 에티켓과 옷차림도 글로벌 매너이자 비즈니스 전략이 됐다”고 설명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03-1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