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3. 여고 3년생 임예진 양 걱정이 태산 [선데이서울로 보는 그때 그 시절]

43. 여고 3년생 임예진 양 걱정이 태산 [선데이서울로 보는 그때 그 시절]

입력 2015-03-12 15:49
업데이트 2015-03-26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예진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임예진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임예진(林藝眞)은 1960년생, 올해 우리 나이로 56세입니다. 그는 요즘 남편이나 딸 때문에 고생하는 측은한 엄마 혹은 억척스럽고 입심 좋은 중년 아줌마의 모습으로 우리 앞에 등장합니다. 대부분 MBC TV에서 말이죠. 고교 시절 하이틴 영화의 주인공을 휩쓸었던 대스타였던 걸 생각하면 세월의 무상함을 실감하게도 됩니다. 못해도 지금의 수지(미쓰에이) 정도는 인기가 됐었는데 말이죠. 아래는 1977년 4월 선데이서울의 기사입니다. 당시 영화가는 임예진이 대입 준비 때문에 활동폭을 줄이면서 꽤나 애간장을 태웠던 모양입니다.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임예진의 티켓파워를 누릴 수가 없게 됐으니 말이죠. 그때를 소개합니다. (참고로 임예진은 동국대 연극영화과에 진학하게 됩니다.)

▒▒▒▒▒▒▒▒▒▒▒▒▒▒▒▒▒▒▒▒▒▒▒▒▒▒▒▒▒▒

[선데이서울로 보는 그때 그 시절] 43. 여고 3년생 임예진 양 걱정이 태산/ 진학 준비 해야하는데 영화 촬영에 시간 뺏겨
-1977년 4월 3일자

여고 3년생이 된 10대 스타 임예진(17)양은 요즘 심한 갈등에 빠져 있다. 예비고사 합격을 위해 공부에 전념해야 할 형편인데도 한번 불붙은 고교생 영화 붐은 좀처럼 그럴 여유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공부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출연 편수를 줄이려다 영화계의 격렬한 반발까지 받고 있는데….

“당분간 영화를 못하는 한이 있어도 대학 입시 준비는 하지 않을 수 없어요. 저에겐 금년 한해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영화 때문에 공부를 못했다는 얘기는 듣고 싶지 않아요.”

여고 2년생이었던 작년 한해 동안 임예진양이 출연한 영화 편수는 8편. 때로 겹치기 출연도 했고 그러다 보니까 학교를 빠지는 날도 그만큼 많았다고 한다.

선데이서울 1977년 4월 3일자
선데이서울 1977년 4월 3일자


임예진양은 영화배우이기 전에 고등학교 학생. 더구나 다니는 무학여고가 공립인 탓인지 적당히 눈감아 주는 일이 절대로 없다고 했다.

“작년엔 너무 영화에 쫓겼지 뭐예요. 아무리 집에서 예습 복습을 해도 역시 학교에 잘 나갈 때보다 성적이 떨어져요. 가족회의를 연 결과 학교 우선주의를 택하기로 결론을 내린 거예요.”

작년 11월 가족회의는 영화에 전혀 나가지 않을 수도 없고 결국 출연 편수를 줄이기로 중의를 모았다는 것.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하면 3편 정도가 가장 적당하지 않을까. 그래서 합동영화사와 3편의 영화에 나가기로 하고 계약을 한 것이라고 한다.

공교롭게도 그 무렵 동아수출에서 만든 ‘이 다음에 우리는’(김응천 감독)의 출연 교섭이 들이닥쳤는데 겨울방학 동안에 촬영을 끝내기로 하고, 문여송 감독의 ‘진짜진짜 좋아해’까지 출연하기로 계약을 한 게 작년 11월.

“김 감독님 것은 약속대로 끝냈는데 문 감독님의 영화는 시나리오 손질이 늦게 끝나 결국 금년으로 넘어왔어요. 합동과의 계약대로 ‘우리들의 세계’에 출연하고 있는데 문 감독님의 영화에도 나오라지 뭐예요. 학교에 나가면서 틈틈이 영화에 나가는 저의 입장으로선 겹치기가 곤란했던 거예요.”

이미지 확대
‘사랑과 야망’
‘사랑과 야망’
촬영 스케줄을 펑크냈다고 몰아세운 문 감독 쪽이 좀 섭섭했다는 임예진양. 결국 ‘우리들의 세계’가 끝나는 대로 ‘진짜진짜 좋아해’도 나가기로 합의를 보았다며 ‘정말 이러다가 예비고사에 떨어지면 어쩌죠?’하고 걱정이 태산.

현재 출연 중인 TV극 ‘봄처녀 오셨네’(MBC)는 별로 학교 공부에 지장이 없다고 한다. 격주 토요일, 그것도 오전수업을 마치고 녹화에 임하기 때문에 학교의 눈치나 양해를 얻는 등의 번거로움을 전혀 겪지 않는다고.

“합동과의 계약만 해도 그래요. 마치 전속계약을 한 것처럼, 막대한 전속계약금은 물론 출연료를 따로 받기로 돼 있는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사실과는 달라요. 3편의 출연료를 한꺼번에, 조금은 후하게 받았을 뿐이에요.”

그러나 임예진양은 조금은 후하게 받았다는 출연료에 대해 밝히기를 꺼려했다. “편당 100만원에서 300만원을 일시불로 받은 것 아니냐”고 물으니 “그건 집안 어른들이 알 문제”라며 임예진양은 여전히 대학 입시만 걱정하고 있다.

정리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서울신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註>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