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기숙사·운동부 운영학교 학교폭력 전수조사

경찰, 기숙사·운동부 운영학교 학교폭력 전수조사

입력 2015-03-05 07:33
업데이트 2015-03-05 0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학기 맞아 4월까지 학교폭력 집중 관리하기로

경찰이 신학기를 맞아 선후배간 폭력이 우려되는 기숙사·운동부 운영 학교에 대한 학교폭력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경찰청은 개학을 맞아 다음달까지를 ‘학교폭력 집중 관리 기간’으로 지정하고 이 같은 내용의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경찰은 기숙사 운영학교 1천67개교, 운동부 운영학교 3천804개교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전담경찰관이 직접 방문해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해 4월 경남 진주의 모 고교에 학교폭력으로 인해 학생이 숨지는 등 지난 한해 학교 기숙사내 폭력이 사회문제화된 바 있다.

경찰은 아울러 학교폭력 통계와 학교폭력 신고전화인 117신고, 교육부가 조사하는 학교피해응답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학교폭력 발생 우려가 큰 학교를 특별관리할 방침이다.

학교전담경찰관이 기존 월 2회에서 주 1회로 집중 방문하고, 학교폭력 피해 사실 설문조사, 경찰·학교간 간담회로 벌인다.

폭력서클 단속에도 나선다.

학교전담경찰관을 중심으로 해체된 폭력서클원을 일대일 면담하고 학교, 형사, 지역경찰, 117센터와 정보를 공유해 폭력서클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면서 학교 밖 폭력서클에 대한 첩보활동도 병행한다.

상습·집단적으로 폭력을 행사했거나 외부 성인 조직과 연계된 학내 폭력서클 조직원은 즉시 검거하고 필요 시 구속수사할 방침이다.

경미한 폭력서클은 학교와 협력해 해체하고 선도프로그램과 연계해 관리한다.

경찰청은 아울러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손쉽게 신고할 수 있게 117을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든 ‘117 CHAT’를 이달부터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에서 ‘117 CHAT’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든 117센터 상담사와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다.

동영상·사진 파일 전송 기능도 있어 ‘카따’(카톡 왕따), ‘떼카’(카톡방에서 단체로 특정인에게 욕설하는 행위) 등 최근 문제가 되는 사이버폭력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경찰청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