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욱~하는 대한민국] ‘작은 일에도 발끈’ 인격 장애 63.7%가 10~30대

[욱~하는 대한민국] ‘작은 일에도 발끈’ 인격 장애 63.7%가 10~30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5-03-02 18:14
업데이트 2015-03-02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성 환자가 2배 이상… 원인·치료법은

작은 일에도 발끈해 공격성을 보이거나 지나치게 의심하고, 도박과 방화, 도벽 같은 충동장애를 보이는 ‘인격 및 행동장애’ 환자의 상당수가 젊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연이은 총기 사건으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성인 인격 및 행동장애’ 환자의 최근 5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 3명 가운데 2명 정도(63.7%)가 10~30대 젊은 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2배 이상 많았다고 2일 밝혔다.


인격장애는 유전적 요인과 자라온 환경 탓에 쉽게 흥분하고 충동 조절을 못하는 기질을 갖게 된 사람이 사회에 나가 경쟁적 인간관계,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표출된다. 지나친 의심·냉담함· 공격성 등이 특징이며, 명백한 이성적 동기가 없는 병적 도박·방화·도벽 등 습관 및 충동장애로 나타나기도 한다.

어릴 적에는 이런 문제 행동이 두드러지지 않아 인격장애를 모른 채 청소년기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성인이 되어 상명하복의 위계질서, 무한경쟁 사회에 노출되고 실패와 낙오를 거듭하다 보면 공격성, 충동장애 등이 나타난다. 환자 스스로는 문제를 잘 인식하지 못해 보통 가족이나 군대, 회사의 권유로 병원을 찾는다. 사회 초년생인 20대에 인격장애 환자가 유독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20대 남성 환자는 최근 5년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체 진료인원(1만 3700명·중복진료 포함)의 가장 많은 28.0%(3841명)를 차지했다. 30대 환자 비중은 18.4%, 10대는 17.3%로 집계됐다.

인격장애가 있다고 모두가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경쟁 사회에서 낙오된 사람에게서 공격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정석훈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인격장애가 나타날 소지가 있더라도 성공한 사람은 불만과 좌절로 인한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어 두드러지게 행동하지 않거나 부하 직원을 괴롭히는 것으로 화를 해소하는데, 낙오된 사람은 풀 곳이 없다 보니 가정이나 사회의 불특정 다수에게 공격성을 표출한다”고 말했다.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낸 정상적인 사람에게 인격장애가 오는 경우는 드물다. 일반인의 돌출 행동은 우울증이나 적응장애로 본다.

정 교수는 “인격장애 환자는 대부분 내가 아니라 사회가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스로 바뀌려는 노력을 하지 않아 치료가 힘들다”며 “가정이나 사회가 과잉 경쟁을 지양하고, 좀 더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인격 장애 환자의 문제 행동을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03-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