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고대 유물 파괴·약탈…심리전 노렸나 테러자금 노렸나

IS 고대 유물 파괴·약탈…심리전 노렸나 테러자금 노렸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03-02 00:26
업데이트 2015-03-02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라크 북부 모술에서 이슬람국가(IS)가 행한 고대 문화유산 훼손에 전 세계가 공분한 가운데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고대 유물 파괴 행위 조사를 요청했다. 보코바 총장은 유물 파괴를 ‘문화 청소’라고 규정,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긴급회의를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AP 연합뉴스
AP 연합뉴스


일각에서는 이번에 파괴된 모술 박물관 유물이 대부분 모조품이란 추측이 나왔다. 나틸 알누자이피 전 니네베(이라크) 주지사는 “2003년 이라크 전쟁 때 진품 대부분을 바그다드 국립 박물관으로 옮겼다”고 말했다고 지역 언론이 보도했다. 모술은 니네베주의 주도다. 알누자이피 전 주지사는 “지난달 26일 IS가 공개한 파괴 동영상 속 유물 중 모술 고고학 공원에 있던 아시리아 시대의 ‘독수리 날개 달린 황소’와 ‘로즈한의 신’ 등 2점은 진품”이라고 덧붙였다.

이슬람 과격 무장단체에 의한 문화유산 파괴 행위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지난해 6월 기준으로 46곳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으로 지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 가운데 3분의2 이상의 유적은 자연재해가 아닌 테러·내전 때문에 위험에 처했다. 특히 2001년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의 바미얀 석불 파괴, 2013년 말리 반군의 팀북투 고대 문서 훼손 등은 테러 단체가 종교를 내세워 문화재를 훼손한 사례에 해당한다.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이슬람을 극단적으로 해석, 우상을 파괴한다는 명목을 파괴의 이유로 내세웠다. 인류의 ‘공동체 의식’을 일깨우는 문화유산을 파괴함으로써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도 역시 깔려 있다.

여기에 더해 문화재에 대한 공격이 테러 자금 조달의 목적을 위해 이뤄진다는 해석도 있다. 알누자이피 전 주지사는 “동영상을 보면 이미 사라진 유물이 보인다”면서 “IS가 ‘아카드 왕조 석상’ 등 최소 7점을 파괴하지 않고 약탈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03-02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