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사촌언니 박영옥 여사 빈소 찾아

朴대통령, 사촌언니 박영옥 여사 빈소 찾아

최훈진 기자
입력 2015-02-23 19:02
업데이트 2015-02-24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J 부인 이희호 여사도 조문… JP “대통령도 다 거품 같은 것”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김종필(89·JP) 전 국무총리의 부인이자 자신의 사촌 언니인 박영옥 여사의 빈소를 찾았다. 이날 오후 4시 30분쯤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영정 앞에 헌화한 뒤 “가시는 길 끝까지 정성을 다해 보살펴 주신 모습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라고 JP에게 인사했다. 이에 JP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눈물을 흘렸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부인 고(故) 박영옥 여사의 빈소를 찾아 김 전 총리의 손을 잡은 채 위로의 말을 전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고인과 사촌지간이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부인 고(故) 박영옥 여사의 빈소를 찾아 김 전 총리의 손을 잡은 채 위로의 말을 전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고인과 사촌지간이다.
연합뉴스
또 박 대통령은 내실에서 김 전 총리와 10여분 정도 대화하며 “건강 잘 챙기시라”고 위로했고, 이에 김 전 총리는 “대통령께서 와 주셔서 죽은 언니도 기뻐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JP는 휠체어를 타고 장례식장 승강기까지 나와 박 대통령을 배웅했다. 박 대통령에게 JP는 사촌 형부지만 JP가 1975년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갈등 끝에 총리직에서 경질되면서 둘 사이에도 거리가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빈소에는 정의화 국회의장,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총재,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 전날에 이어 거물급 인사들의 조문이 잇따랐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도 빈소를 찾았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주한일본대사관을 통해 김 전 총리에게 위로 서신을 전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조문객에게 ‘정치는 허업’이라는 지론과 관련해 “정치는 키워서 가꿔 열매가 있으면 국민이 나눠 갖지 자기한테 오는 게 없으니 정치인 자신에겐 텅텅 빈 허업”이라면서 “정치인이 열매를 따 먹겠다고 그러면 교도소밖에 갈 길이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대통령 하면 뭐하나. 다 거품 같은 거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