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새달 말 서울서… 3국 정상회담 징검다리 역할 기대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새달 말 서울서… 3국 정상회담 징검다리 역할 기대

입력 2015-02-06 23:50
업데이트 2015-02-07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 만의 정상회담 주요 논제로… 역사 등 민감 사안은 자제할 듯

한·중·일 3국이 3월 말 외교장관 회담 개최를 놓고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6일 알려졌다. 3년 만에 재개되는 이번 만남은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외교부 관계자는 “한·중·일은 지속적 협의 과정을 통해 3국 외교장관 회담 개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며 “현재 3월 말 전후에 외교장관 회담을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3국 정상회담 개최가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3국 간 정상회담은 역사·영토 문제로 인해 2012년 5월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미얀마 네피도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머지않은 장래에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이 개최되고 이를 토대로 한·중·일 3국 정상회담도 개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논의도 분명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한권 아산정책연구원 지역연구센터장도 “이번 회담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중간 단계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관련 논의가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역사·영토 등 3국 간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논의가 자제될 것으로 보인다. 정상회담 개최 성사를 위해 모인 자리인 만큼 서로 얼굴을 붉힐 만한 주제는 피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이나 북한 관련 문제 등 3국 간 협력 사안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조양현 국립외교원 교수는 “역사·영토는 양국 간 문제이기 때문에 다자간 회의에서는 보통 다뤄지지 않는다”며 “이번 회담에서 한국과 중국이 역사 문제로 일본을 공격할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은 2012년 9월 일본 정부의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국유화, 2013년 12월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등을 둘러싼 한·일 및 중·일 갈등 때문에 2012년 4월 이후 현재까지 열리지 않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5-02-0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