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참 의경 바지 벗기며…신고식의 비밀

신참 의경 바지 벗기며…신고식의 비밀

입력 2014-12-29 18:48
업데이트 2014-12-30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임 의경들이 ‘신고식’을 빙자해 신참 후임 의경을 성추행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29일 서울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서울의 한 경찰서는 A(20) 이경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B(22) 수경과 C(22) 상경을 지난 22일 입건해 조사 중이다. 현재 가해자인 B 수경과 C 상경은 전투경찰대설치법에 따라 경기 벽제 경찰교육대에서 영창에 수감돼 징계를 받고 있으며 경찰은 추가 수사를 통해 형사처벌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B 수경 등은 지난 9월 17일 오후 8시쯤 점호 준비를 위해 모인 동료 의경 10여명 앞에서 A 이경에게 “속옷을 벗고 엎드려서 (여성과 성관계 맺는 것처럼) 다리 사이에 경찰봉을 끼워 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이경이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와 벽제 경찰교육대를 거쳐 해당 경찰서로 배치받은 첫날이다. A 이경이 지시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머뭇거리자 함께 있던 C 상경은 직접 바닥에 엎드려 속옷을 벗은 채 경찰봉으로 시범을 보이기까지 했다. A 이경은 거부했지만 강압적인 분위기에 못 이겨 부대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성기를 노출하는 등 성적 수치심을 느낄 만한 모욕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대로 묻힐 뻔했던 이번 사건은 지난 4일 의경들의 불만·고충신고 이메일 계정인 ‘천사폴’에 신고가 접수돼 본격적인 조사로 이어졌다. 서울경찰청은 해당 경찰서에 대한 1차 조사를 마친 뒤 가해자들을 A 이경과 격리하고 청문감사실에 조사를 지시했다. 가해자들은 조사에서 “웃어넘기는 장난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경찰서는 지난 19일 징계위원회를 소집해 B 수경과 C 상경에게 각각 15일과 10일의 영창 수감 징계처분을 내렸다. 서울경찰청은 사건 당일 당직이던 김모 경위와 정모 경사를 상대로 의경 관리 등을 적절하게 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명백한 성추행이 드러난 이상 다른 경찰서에서도 가혹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야 한다”며 “군에서 피해자를 죽음까지 몰고 간 사건의 가해자 대부분은 ‘가벼운 장난’이었다고 말한다”고 밝혔다.

전국 17개 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의경들 사이에 발생한 성추행·폭행·구타 등 가혹 행위는 84건에 이른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