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탄절 원전공격 공포] “컨트롤타워 무능” 비판에 부랴부랴… 靑, 안보실 활동 구체적 공개

[성탄절 원전공격 공포] “컨트롤타워 무능” 비판에 부랴부랴… 靑, 안보실 활동 구체적 공개

입력 2014-12-25 00:14
업데이트 2014-12-25 0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전 자료 잇단 유출 안팎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24일 ‘한국수력원자력 사이버공격 관련 국가안보실의 역할’이라는 보도 참고자료를 내고 “초기 단계부터 사태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선제적, 주도적으로 상황을 관리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안보실이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해킹 사태와 관련해 안보실이 컨트롤 타워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한 반박 차원으로 풀이된다.

안보실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안보실은 한수원 원전 자료 유출 사태가 시작된 지난 17일부터 사건을 예의 주시하며 대응해 왔다. 우선 안보실은 북한의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 유엔에서의 북한인권법 논의 등 최근 안보 상황을 고려할 때 북한이 사이버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지난 17일 김관진 실장 주재로 사이버 관계 기관 차관급이 참석한 국가사이버안보위기 평가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서 사이버 위기 경보태세를 선제적으로 ‘정상’에서 ‘관심’ 단계로 올리기로 결정하고 19일 정오에 경보태세를 격상했다. 지난 18일 한수원 원전 자료 유출 의혹이 언론에 공개되자 안보실은 국가정보원과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한수원과 원전 현장에 대한 합동 안전 점검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지난 22일에는 김규현 안보실 1차장 주재로 관계 부처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서 ▲국민적 불안 해소 대책 강구 ▲관계 기관 합동 ‘사이버위기대응팀’ 운영 ▲23일 오전 9시부로 경보태세 ‘관심→주의’ 격상 등을 결정했다. 안보실은 또 22일부터 기존 사이버대응팀에 관계 기관 전문가를 보강한 사이버위기대응팀을 가동했다.

한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오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한수원 해킹 사건에 대해 정부 측으로부터 긴급 현안 보고를 받기로 했다. 한수원과 산업부, 원안위 등 관련 기관장을 전원 출석시킬 예정이다.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은 “자료 유출자가 25일을 디데이로 잡고 있다는데, 미국과 한국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25∼26일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는 29일을 피해 30일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4-12-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