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업정서 오너의 탈법·편법이 가장 큰 원인”

“반기업정서 오너의 탈법·편법이 가장 큰 원인”

입력 2014-12-21 10:47
업데이트 2014-12-21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경연 조사…완화되던 반기업정서 ‘땅콩회항’으로 크게 고조될듯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으로 반기업 정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주들의 탈법과 편법이 반기업정서를 부추기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됐다.

또 반기업정서가 완화되는 추세에 있었으나 여전히 국민 10명중 6명꼴로 반기업 정서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고 ‘땅콩 회항’ 사건 이후 반기업정서는 크게 고조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2014년 기업 및 경제현안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를 한 결과 51%가 반기업정서의 구체적 원인으로 탈법과 편법 등 기업 자체의 문제를 꼽았다고 21일 밝혔다.

조 전 부사장의 경우와 같은 기업 오너가의 일탈적 행동과 불법적 행태가 반기업정서를 조장하는 가장 큰 원인인 셈이다.

이어 정경유착(31%),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미흡(9%), 경제력 집중(8%), 한국의 평등사상(1%) 등의 원인이 지목됐다.

작년 조사 때보다 탈법·편법, 정경유착을 주된 원인으로 보는 의견은 각각 8%p, 4%p 늘어난 반면 사회적 인식의 미흡과 평등사상을 지적한 의견은 6%p씩 감소했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은 오너기업인보다 전문경영인을 긍정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올해는 이런 경향이 두드러졌다.

오너기업인에 대한 호감도는 지난해의 51%에서 올해는 60%로, 전문경영인 호감도는 66%에서 79%로 크게 상승했으나 호감도 격차는 지난해의 15% 포인트에서 19% 포인트로 커졌다.

반면 기업 전반에 대한 호감도는 지난해 63%에서 올해 65%로 소폭 상승하는 등 꾸준히 반기업정서가 완화되는 추세다.

응답자의 59.3%가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한 반기업 정서가 높은 것으로 인식했는데 이는 지난 10년간 조사에서 최저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5월에 실시된 것이어서 최근 ‘땅콩 회항’ 사건 이후의 상황은 반영되지 않았다. 최근 대기업 오너 일가의 행태에 대한 극도의 비판적인 여론을 고려할 때 반기업정서는 다시 예전으로 회귀했을 가능성이 크다.

기업형태별 호감도는 중소기업(85%) > 대기업(65%) > 공기업(45%) > 기업집단 (32%) 순이었는데 대기업 종사자중 20%가 대기업에 대해 비호감을 갖고 있다는 답변이 눈에 띄었다.

특이한 점은 공무원 계층의 기업 호감도가 3년 연속 하락해 58%를 기록하며 각 계층중에서 가장 낮다는 점이다. 공무원 계층은 오너기업인에 대한 호감도도 52%로 가장 낮았다. 이들이 반기업 정서의 주된 원인으로 기업 자체의 문제를 지적한 응답은 작년의 35%에서 올해는 44%로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또 내년의 반기업 정서 전망에 대해서도 악화된다는 의견(26%)이 완화된다는 의견(4%)을 웃도는 등 반기업정서는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일반 국민의 46%는 기업의 경영목표를 경쟁력 향상과 이윤 창출이라고 답했고 소비자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이라는 응답도 41%로 높게 나타났다. 이어 근로자 복지 향상이 8%, 사회공헌활동이 6%로 뒤를 이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공헌 책임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눠 물은 결과 응답자들은 윤리적 책임(43%), 경제적 책임(25%), 법률적 책임(16%), 사회공헌 책임(12%) 순으로 답했다.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을 가장 바람직한 기업상으로 꼽은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