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전직 국세청 직원, 백악관에 세무정보 유출”

“미 전직 국세청 직원, 백악관에 세무정보 유출”

입력 2014-11-29 00:00
업데이트 2014-11-29 0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케어 반대 보수단체 관련…공화 공세 예상

미국의 전직 국세청(IRS) 직원이 백악관에 보수단체 및 관련 인사에 대한 중요한 세무 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성향 인터넷 매체 데일리콜러는 28일(현지시간) 국세청 직원이었던 로이스 러너와 진 램브루 백악관 보건의료 자문관이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의 피임 의무적용 조항에 대해 위헌소송을 제기한 한 보수단체에 관한 세무 정보를 광범위하게 주고받았다고 보도했다.

재무부 감사관실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내부 조사를 진행했으며, 약 2주 후 관련 자료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무부 감사관실은 애초 관련 내용은 물론 조사 사실 자체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법률단체 ‘코즈 오브 액션’(Cause of Action)이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법원이 공개 결정을 내리면서 알려지게 됐다.

러너와 램브루 자문관이 주고받은 자료는 거의 2천500건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러너는 이미 ‘이메일 실종’ 문제로 한 차례 논란이 된 인물이다.

IRS는 앞서 지난 6월 “러너의 컴퓨터 하드드라이브에 2011년 중반 문제가 생겨 의원들이 찾는 그의 2년치 이메일이 날아가 복구가 안 된다”고 발표했고, 이에 공화당은 러너가 보수성향 정치단체의 면세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는 점에서 삭제된 이메일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있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공화당은 앞으로 이메일 실종에 더해 ‘국세청-백악관 커넥션’ 의혹까지 거론하며 대대적인 공세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