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자신의 후원회장 만나 “대통령 출마는…”

반기문, 자신의 후원회장 만나 “대통령 출마는…”

입력 2014-11-26 00:00
업데이트 2014-11-26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길 前유엔대표부 대사 “차기 大權 관심 없어…국내 정치 생리와 안 어울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외교관 선배로 자신의 후원회장을 지낸 박수길(81) 전 유엔대표부 대사에게 차기 대통령 출마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정치권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론으로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3일 요르단강 서안지구 라말라를 방문해 라미 함둘라 팔레스타인 통합정부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는 반 총장. 라말라 연합뉴스
정치권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론으로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3일 요르단강 서안지구 라말라를 방문해 라미 함둘라 팔레스타인 통합정부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는 반 총장.
라말라 연합뉴스


박 전 대사는 최근 펴낸 회고록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외교 이야기’에서 “대통령이 되려면 권력 의지가 있어야 하는데 반 총장은 그런 것과 거리가 먼 사람”이라면서 “자기 입으로 직접 나에게 대통령직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잘라 말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고 26일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박 전 대사는 유엔대표부 공사 시절 당시 1등서기관이었던 반 총장과 함께 근무했고, 2005년 강영훈 전 국무총리, 서영훈 전 적십자 총재와 함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출마 후원회’ 회장을 맡았다.

박 전 대사는 “국내 정치의 생리가 그의 성격과 어울리지 않는다”며 “국내 정치계에서 소모되기보다는 세계평화와 번영이라는 더 높은 가치에 헌신했으면 하는 게 내 바람”이라고 회고록에서 썼다.

박 전 대사는 1996~1997년 한국이 처음으로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할 당시 유엔 대사로 재직하며, 안보리 의장을 맡았다. 현재 비정부기구인 유엔협회 세계연맹 회장을 맡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